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KH건설, 공개시연회 개최···PF공법 안정성 입증
장동윤 기자
2022.07.28 16:56:41
연약지반 개량공법···실물 재하 시험 진행

[딜사이트 장동윤 기자] 국내 최초로 'PF(Point Foundation)' 공법을 개발한 KH건설이 지난 27일 한 건설 현장에서 PF공법 공개시연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연회에는 한국지반공학회,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건설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공개시연회는 실물 재하 시험 방식으로 진행됐다. 재하판의 크기는 가로 3.6m, 세로 3.6m며, 중량은 약2톤이다. 설계하중보다 큰 무게인 700톤으로 재하 시험을 진행해 PF공법의 안정성을 검증했다.


강정식 KH건설 대표는 시연회 기념사에서 "PF공법은 실적으로써 업계에서 이미 인정받고 있는 KH건설의 주력 기술"이라며 "고객들에게 공법과 KH에 대한 믿음을 주기 위해 공개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지정 건설신기술인 PF공법은 변단면 개량체 형성용 천공교반장비로 친환경 고화재인 바인더스를 원지반 토사에 주입·교반하는 연약지반 개량공법이다. 지반 상부에는 큰 직경의 개량체를, 하부부터 지지층까지는 침하를 억제하는 작은 개량체를 형성할 수 있다. 주로 아파트 지하주차장, 물류센터, 공장 등 중저층 구조물의 기초에 적용된다.


KH건설은 토질·기초공사 분야에서는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과 베트남 'TCCS'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지난해 베트남 공인 기술기준인 TCCS 인증을 얻었다. KH건설은 건설신기술 활용실적 1위에도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KH건설, 계열사 KH미디어 주식 46억 취득 KH건설, 평택 고덕 국제신도시 62억원 공사 수주 KH그룹, 하와이 '마카하밸리 리조트' 최종 인수 KH그룹, 하와이 골프 리조트 인수한다

KH건설은 PF공법 이외에도 리모델링 시장에 적합한 소구경 강관 파일인 SAP공법, 선단확장 PHC 파일인 EXT 파일 공법 등을 보유하고 있다. 추가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KH건설 관계자는 "이번 공개 시연회 같은 자리를 자주 마련해 기술 공유를 통한 상생 발전을 기대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기초 지반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KH건설이 27일 개최한 PF공법 공개시연회. 사진=KH그룹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