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주가부양 삼세판'도 안통한 락앤락, 뭐가 문젤까
최보람 기자
2022.07.29 07:31:39
자사주매입-소각 프로그램 무위에 그쳐…속 끓는 어피너티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8일 16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락앤락 텀블러. (이미지=회사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6년째 락앤락을 이끌고 있는 사모펀드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어피너티)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회사를 좋은 값에 되팔기 위해 시도한 여러 방안이 무위에 그친 탓에 현재는 본전을 건지기도 힘든 상황에 놓인 까닭이다.


어피너티는 2017년 김준일 전 회장으로부터 락앤락 지분 63.56%를 주당 1만8000원(총 6293억원)에 사들였다. 이때만 해도 시장의 평가는 우호적이었다. 락앤락 주가는 최대주주가 변경된 2017년 12월 초 2만8000원을 넘어섰고 2019년 4월까지도 줄곧 2만원대를 유지하는 등 매입가 대비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 


하지만 비용증가 여파에 따른 실적 저하로 주가는 이내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고 2020년 들어선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악재까지 겹치며 한 때 6500원까지 떨어졌다.


이에 어피너티는 락앤락 주가를 반등시키기 위해 ▲회사의 체질 개선 ▲자사주 매입 등의 작업을 벌여왔다. 우선 경영권을 인계 받은 직후 락앤락의 해외영업망을 손 봤다. 김 전 회장 시절 락앤락이 그의 '맨파워'에 의존한 영업을 펼친 터라 온전한 경영활동을 위해 마케팅 투자 및 인력 충원을 단행한 것.

관련기사 more
락앤락, 830억원 규모 분기배당 결정 실적도 부진…어피너티, 락앤락 엑시트 어쩌나 락앤락, 중국 봉쇄 영향으로 2Q 실적 부진 IPO 철회·연기에 증권사 수수료 수익 '뒷걸음질'

인위적 주가부양책도 적극 활용했다. 2018년 자사주 81만주를 소각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최근까지 세 차례에 걸쳐 550억원(447만주)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했다. 락앤락은 또한 이 가운데 89.1%는 소각, 나머지는 소형가전 제작 회사 제니퍼룸 인수에 활용하는 등 잠재적 유통주식을 최대한으로 줄여 놨다.



문제는 수백억원이 투입된 자구안들이 주가에 별 도움이 되지 못했단 것이다. 락앤락 주가는 회사가 자사주매입·소각을 할 때만 반짝 상승하다 이내 하락하는 패턴을 보여왔다. 지난 19일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을 때만 봐도 락앤락 주가는 20일 장중 20% 이상 상승하다 고꾸라졌고 21일에는 전일 대비 5.3% 떨어졌다. 사실상 회사돈 148억원을 태운 게 일회성 호재로 끝난 셈이다.


락앤락 주가가 힘을 못 쓴 요인에는 투자 성과가 미미했단 점이 꼽히고 있다. 락앤락은 어피너티의 요구대로 인적자원 및 내부시스템 개선에 상당한 투자를 이어갔지만 정작 수익성은 오너경영 시절보다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전성기인 2016년과 비교해 지난해 락앤락의 매출은 27.8% 증가한 5430억원을 기록했으나 같은 기간 투자에 따른 고정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46% 줄어든 325억원에 그쳤다.


락앤락이 전통적 제조사라는 점 또한 주가부양에 걸림돌이 되고 있단 관측도 시장서 나오고 있다. 바이오나 이커머스 등과 같이 미래 성장성이 부각되는 게 아닌, 보유 유형자산이나 실적으로 밸류가 매겨지는 데 따른 불리함이 작용했단 것이다.


시장 한 관계자는 "최근 주식시장을 보면 설비자산 기반으로 실적을 내는 제조사보단 바이오 등의 성장주가 각광을 받아 온 경향이 있다"며 "보유 중인 포트폴리오만으론 실적향상에 한계가 있단 지적을 받아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대오일뱅크나 대명에너지, 태림페이퍼 등이 올 들어 IPO(기업공개)를 잇달아 철회한 덴 주식시장이 침체기를 맞은 영향과 함께 애초에 밸류를 뻥튀기하기 힘든 업종이었단 점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