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박종욱 KT 각자대표 사퇴 "일신상 이유"
최지웅 기자
2022.04.01 00:10:18
KT 구현모 단독 체제로 전환
이 기사는 2022년 03월 31일 18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T 구현모 대표가 제40기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박종욱 KT 각자 대표(사장)가 사내이사 재선임 표결을 앞두고 일신상의 이유로 자진 사퇴했다. 최근 박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놓고 대내외적으로 불거진 자질 논란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KT는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제40기 정기 주총을 개최했다. 박 대표는 이날 주총이 열리기 직전에 사퇴를 표명했다. 


이번 주총을 앞두고 회사 안팎으로 박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반대하는 여론이 적지 않았다. KT 최대주주인 국민연금도 박 대표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 권익 침해 이력이 있는 자에 해당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앞서 박 대표는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혐의로 약식 기소된 뒤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횡령 혐의로 약식명령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현재 박 대표는 판결에 불복하고 정식 재판을 청구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디지코 잘 나가는데…여전히 불안한 구현모號

박 대표의 사퇴로 KT는 다시 구 대표 단독 체제로 돌아갔다. 지난 1월 27일 박 대표를 안전보건총괄(CSO) 대표이사로 임명하고 구현모·박종욱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한 지 약 2달 만이다. 


박 대표는 이날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CSO 업무에서 물러나지만 경영기획부문장(사장) 자리는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이번 주총에서 박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폐기하고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3명을 각각 선임했다. 사내이사에는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이 신규 선임됐다. 사외이사에는 유희열 KT 이사회 의장이 재선임됐으며 김용헌 전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홍 벤자민 라이나생명보험 이사회 의장 등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KT는 향후 이사회에서 새로운 사내이사 후보를 정한 뒤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사내이사나 CSO 재선임 등에 관해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