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강에셋, 美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 자문
김진후 기자
2021.12.14 15:01:46
하나은행 주선 총 550억 규모…내년도 최대 7000억 시장 열려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부동산과 인프라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인 한강에셋자산운용(이하 한강에셋)이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미국 내 멀티패밀리(고급 임대주택) 선순위 대출 자문에 성공했다. 멀티패밀리 대출은 코로나 사태에도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내며 최근 국내 금융기관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분야다. 한강에셋과 하나은행은 한 달 반의 기간 동안 우량 멀티패밀리 자산에 대한 대출을 실행하며 전문적인 업무 역량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강에셋은 최근 하나은행 뉴욕지점이 실행하는 미국 텍사스 댈러스-포트워스 지역 소재 우량 멀티패밀리 자산(350가구 고급 임대주택, 임대율 98%)에 대한 약 550억원 규모의 선순위 대출 자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강에셋은 대출기간 중 대출계약 관리 업무도 수행할 계획이다.


미국 내 현지 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자산운용사 중 미국 현지 기업이 소유한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 자문을 실행한 것은 한강에셋이 처음이란 설명이다.


한강에셋자산운용이 하나은행과 550억원 규모 美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 자문에 성공했다. 출처=한강에셋.

해당 자산이 위치한 댈러스-포트워스는 최근 타 주(州)로부터의 기업 및 인구 이주 수요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다. 풍부한 일자리와 우수한 교육환경, 정비된 교통망을 바탕으로 지난 10년간 미국 5대 광역도시 중 가장 높은 인구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인구가 760만명에 달하는 지역이다.


해당 도시에는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아메리칸 항공 ▲사우스웨스트 항공 ▲킴벌리클라크 ▲DR 호턴(Horton)을 비롯한 포춘500기업 24개의 본사가 자리 잡고 있다. 최근 2년 동안 직원 수 5만명에 달하는 제이콥스 엔지니어링(Jacobss Engineering)을 포함해 ▲토요타 북미 본사 ▲McKesson ▲Tenet Healthcare ▲CBRE ▲Charles Schwab 등 많은 엘리트 기업들이 이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관련기사 more
이도, 부산 백양터널 운영관리권 수주 이도, 부산 산성터널 신규 계약…7년간 통합운영 이도 '수도권환경', 인천시 ESG 모범사례 꼽혀 이도 골프 '클럽디', 박세리 1기 꿈나무 프로젝트 돌입

한강에셋이 이번에 투자 자문을 진행한 자산은 미국 멀티패밀리 전문 투자 운용사인 Orion RE Capital과 우선주 투자자 Related 간의 JV(합작법인)가 매입하는 자산으로 알려졌다. Orion RE Capital은 해당 자산 외 총 11개 멀티패밀리 자산을 보유 및 운용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텍사스 지역 내 3억달러(한화 약 3600억원) 규모의 자산 매입을 실행한 전문 운용사다.


Related는 최근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간개발로 꼽히는 뉴욕의 랜드마크 허드슨 야드(Hudson Yards) 개발에 성공한 기업이다. 미국 내 상업용 부동산 개발과 멀티패밀리 자산 보유에서 최상위권에 랭크된 보유 자산 60조원 규모의 뉴욕 최대 부동산 개발회사다.


한강에셋은 이번 선순위 대출 자문을 바탕으로 향후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 자문과 대출 관리 부문에서 독보적인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운용사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한강에셋은 앞서 지난 8월 국내 시중은행 4곳과 함께 미국 최대 멀티패밀리 대출회사인 워커 앤 던롭과 미국 덴버에서 멀리패밀리 선순위 대출 플랫폼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한강에셋은 국내 은행들이 2022년 들어 5000~7000억원 규모의 멀티패밀리 관련 대출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강에셋은 2015년 7월에 설립한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다. 뉴욕 현지 법인을 통해 미국 뉴욕, 시애틀, 올란도 등에 위치한 우량 자산에 대한 대출채권에 투자하는 등 미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차별적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 상업용 부동산 및 태양광·도로 등의 인프라 투자 운용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운용 자산은 약 3조6000억원 규모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