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컴퍼니케이, 포커스H&S 투자금 회수 시동
최양해 기자
2021.11.26 10:20:11
2018년 30억원 투자 후 엑시트 돌입···20억원 우선 확보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5일 17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3년 전 투자한 포커스에이치엔에스(포커스H&S) 투자금 회수에 착수했다. 자발적 보호예수 물량을 제외한 나머지 지분 일부를 처분해 약 20억원을 거둬들였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컴퍼니케이는 최근 자사 펀드 2개로 나눠 보유한 포커스H&S 지분 60만5480주를 처분해 현금화했다. 주당 매매가격은 2811~3637원 사이로 약 20억원을 회수했다. 보유 지분에 비해 매매량이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찌감치 투자원금에 가까운 회수금을 손에 쥐었다.


매각 후 보유 지분율은 기존 20.2%에서 16.8%로 낮아졌다. 주식수로는 대략 304만주 규모다. 이를 최근 시가(2720원·25일 종가)에 매매한다고 가정하면 약 83억원을 추가 회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경우 컴퍼니케이의 최종 회수 멀티플(배수)은 3배를 웃돌게 된다.


컴퍼니케이가 포커스H&S와 동행을 시작한 건 3년 전이다. 관심을 갖고 지켜본 건 더 오래전이지만 투자 기회가 마땅치 않았다. 투자 기회는 기존 주주였던 프리미어파트너스가 구주 매출 필요성을 느끼며 찾아왔다. 포커스H&S를 포트폴리오에 담았던 '2010 KIF 프리미어 투자조합'이 청산 시점을 맞이한 까닭이다.


컴퍼니케이는 속전속결로 투자에 나섰다. '컴퍼니케이 유망서비스펀드'로 2010 KIF 프리미어 투자조합이 보유한 포커스H&S 보통주 21억원어치를 사들였다. 동시에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로 신주 9억원어치를 추가 매입했다. 오래전부터 매력을 느꼈던 피투자기업인 만큼 망설일 틈이 없었다.

관련기사 more
컴퍼니케이, 1930억 뉴딜펀드 결성 컴퍼니케이 "올해 역대 최대 펀딩·투자 실적 달성" AI 최적화 기술 '노타', 175억 시리즈B 투자 유치 '코스닥 입성' RBW, VC 엑시트 청신호

회수 기회를 잡은 건 올 하반기 들어서다. 포커스H&S는 지난 8월부터 유진스팩5호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상장을 추진했다. 일련의 과정을 거쳐 지난 10월 중순 코스닥에 입성하며 투자자들의 엑시트 통로가 활짝 열렸다.


컴퍼니케이는 당시 유망서비스펀드와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로 보유한 물량 절반에 대해 상장 후 3개월 간 자발적 보호예수를 설정했다. 해당 물량에 대한 본격적인 회수는 내년 상반기 이후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보유 지분이 여전히 많은 데다 펀드 운용기간에도 여유가 있어 장기적인 출구 전략을 짤 방침이다.


2012년 문을 연 포커스H&S는 인공지능(AI) 관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관제 분야를 폭넓게 다룬다.


주요 사업은 ▲영상관제 ▲주차관제 ▲모빌리티 ▲사물인터넷(IoT) 등이다. 이런 AI 관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I 카메라, 영상 저장장치, 복합센서, AI 알고리즘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 포커스H&S처럼 관련 기술을 모두 제공하는 'AI 토탈 솔루션 기업'은 손에 꼽힌다.


차별화된 기술력은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포커스H&S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 328억원, 영업이익 23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에도 불구하고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다는 평가다. 올 상반기 매출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급증한 204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추진하는 스마트 주차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가 본궤도에 오르면 외형 성장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