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GA솔루션즈 자회사, 부산 시내버스에 블록체인 접목
권일운 기자
2021.02.09 14:33:07
자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 시내버스 준공영제 회계 시스템과 결합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통합보안전문기업 SGA솔루션즈 자회사인 SGA비엘씨가 부산 시내버스 회계 시스템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급했다.


SGA비엘씨는 9일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회계공유 시스템에 블록체인 공급 및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SGA비엘씨는 부산시에서 추진한 33개 버스업체 대상의 회계공유 시스템인 'e-버스 재정정보관리시스템'에 자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인 '루트체인(RootChain)'을 공급했다. 이를 통해 재정 지원금의 투명성 강화로 신뢰성 제고 및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내버스의 공공성 및 교통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민관 혼합버스 운영 체계로 시내버스의 공공성 강화와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입했다. 부산시에서 2007년부터 시행 중이다. 부산시에서는 준공영제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사업을 추진해왔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블록체인 기반 회계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그 투명성 및 공공성을 강화한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다.


SGA비엘씨는 준공영제 회계(재정 지원금) 내역을 기관끼리 공유토록 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 루트체인을 회계공유 시스템에 접목한 것이 핵심이다. 루트체인 솔루션은 멀티채널 기반 분상원장 관리 기술이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이 높다. 데이터 보호를 위한 오프체인 및 접근제어 기술로 보안도 강화했다. 표준화한 API를 제공, 서비스 연계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기사 more
SGA비엘씨, 음원 유통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 SGA솔루션즈, 안티멀웨어 테스트 표준화 기구 가입 SGA, 김신환 신임 대표 선임 SGA솔루션즈, '비대면 바우처 사업' 공급기업 선정

SGA비엘씨는 루트체인의 기술을 기반으로 외교부와 환경부의 블록체인 공공 선도 사업에도 참여했다. 또한 최근까지 4건의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지난 10월 GS인증 1등급도 취득했다.


김상철 SGA비엘씨 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 루트체인(RootChain)을 접목한 첫 체계 구축 사례로 의미가 깊다"면서 "최근 획득한 루트체인의 GS인증을 기반으로 향후 공공 시장뿐만 아니라 민수 시장까지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