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제이앤PE, 에스제이코레 '1년만에 엑시트'
권일운 기자
2020.12.02 08:30:20
140억에 인수해 상장사 메디프론에 220억 받고 매각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1일 14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제이앤파트너스프라이빗에쿼티(이하 제이앤PE)가 가정용 간편식(HMR) 제조업체 에스제이코레를 인수한지 1년만에 매각한다. 거래 상대방은 코스닥 상장사 메디프론디비티(이하 메디프론)다.

제이앤PE와 메디프론은 지난 30일 에스제이코레의 지분 전량을 220억원에 매매한다는 내용의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 메디프론은 계약 당일 거래 대금의 10%인 22억원을 계약금으로 지급했으며, 잔금 198억원은 12월 3일까지 지급하고 주식과 경영권을 넘겨받기로 했다.


에스제이코레는 '추억의 국민학교 떡볶이'라는 브랜드의 냉동·냉장 분식 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법인은 2007년에 설립됐으며, 지금의 사명을 갖게 된 것은 2016년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77억원, 순이익은 25억원을 기록했다.


제이앤PE는 지난해 12월 에스제이코레를 전격 인수·합병(M&A)했었다. 최대주주인 서만수 에스제이코레 대표가 보유한 지분을 140억원에 매입키로 한 것이다. 


제이앤PE는 자이언트파트너스프라이빗에쿼티(이하 자이언트PE)와 공동으로 프로젝트 펀드(단일 목적 투자를 위해 모집한 펀드)를 조성, 인수 대금을 납입했다. 서 대표는 자신이 수령키로 한 매매 대금 가운데 일부를 프로젝트 펀드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에스제이코레에 간접적으로나마 영향력을 행사키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more
현대힘스, 상장으로 제2의 도약 나선다 제이엔PE, 현대힘스 엑시트 시동 솔루에타로 재미본 포커스운용, 세 번째 베팅 SG PE, '유니콘 기업' 쏘카 베팅···왜?

이렇게 에스제이코레를 인수한 제이앤PE는 채 1년도 되지 않아 상장사에 매각,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성공하게 됐다. 투자 기간이 워낙 짧은 데다 차익이 원금의 60%에 육박해 수익률은 충분히 두자리 수 IRR(내부수익률, 펀드의 수익률을 평가하는 지표 가운데 하나)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제이앤PE가 완전한 엑시트를 한 것은 아니다. 제이앤PE는 에스제이코레 M&A를 위해 조성한 프로젝트 펀드 '제이앤자이언트스파이스'를 청산하지 않기로 했다. 매각 대금 220억원 가운데 80억원을 수령한 바로 다음날 투자하기 위해서다.


투자 자산은 자신들로부터 에스제이코레를 인수한 메디프론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다. 이 BW는 만기가 3년이며, 별도의 이자는 지급되지 않는다. 신주인수권 행사가액은 4500원이지만 메디프론의 주가가 내릴 경우 3150원까지 하향 조정(리픽싱) 할 수 있다. 메디프론의 주가가 부진할 경우에는 원금을 돌려 받고, 그보다 높아질 경우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수익을 내는 구조다.


결과적으로 제이앤자이언트스파이스 펀드는 1년 사이에 투자 자산을 HMR 제조사에서 바이오 기업으로 갈아 끼우는 격이 됐다. 이 과정에서 현금으로 수령한 에스제이코레 매각 대금 덕분에 펀드 출자자(LP)들에게는 약간의 수익을 배분할 수 있게 됐다. 매각 대금 일부는 BW로 재투자한 까닭에 추후 메디프론의 주가가 오를 경우에 추가적인 수익도 노려볼 수 있다.


메디프론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제조업체를 현금과 자사 메자닌(Mezzine)을 섞어 지급하는 방식으로 인수하는 셈이 됐다. 인수 대금 일부를 BW 투자금으로 돌려 받아 해당 분야의 경영 노하우를 보유한 서만수 대표를 2년 동안 재직토록 했으며, 경업 금지 약정도 체결할 수 있었다.


제이앤PE는 스틱인베스트먼트 출신인 이준상 대표와 SG프라이빗에쿼티 출신의 현상진 대표가 지난해 설립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다. 설립한지 1년 만에 현대힘스와 대보마그네틱 등 투자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갔고, 최근에는 블라인드 펀드(투자 대상을 정해놓지 않고 LP를 모집하는 펀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회수가 이뤄진 에스제이코레는 투자는 현상진 대표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