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황태순 대표, 테라젠바이오 경영 집중
김새미 기자
2020.10.23 17:06:28
테라젠이텍스 대표직 사임·보유주식 처분…신약 개발·코스닥 상장 준비 본격화
이 기사는 2020년 10월 23일 17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황태순 테라젠바이오 대표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황태순 테라젠바이오 대표(사진)가 테라젠이텍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고, 보유 주식도 처분했다. 테라젠바이오 경영에 오롯이 집중하기 위한 결정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황태순 대표는 이날 테라젠이텍스 보통주 13만주를 장내 매도했다. 처분 단가는 주당 평균 1만1846원으로 총 15억3998만원어치다. 이번 매도는 대표이사직 사임에 따른 결정이다.


앞서 황태순 대표는 지난 22일 테라젠이텍스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고, 사내이사직만 유지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테라젠이텍스는 고진업, 류병환, 황태순 각자대표이사 체제에서 고진업, 류병환 각자대표이사 체제가 됐다.


황 대표가 이번에 테라젠이텍스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하고, 보유 주식도 처분한 것은 테라젠바이오 경영에 집중하겠다는 의지표명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테라젠바이오, 백순명 신임 대표 취임 테라젠바이오, DTC사업 분할해 테라젠헬스 신설 테라젠바이오, 유한·한미 이어 롯데도 '러브콜' 지아이이노베이션, 코스닥 예비심사청구서 제출 外

황 대표는 지난 2017년부터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 분야 대표를 맡아왔던 인물이다. 지난 5월 테라젠이텍스의 유전체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한 테라젠젠바이오가 공식 출범하면서 황 대표는 테라젠바이오의 신임 대표로 선임됐다.


테라젠바이오는 분사를 계기로 유전체 분야 기술력을 활용한 맞춤형 신약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 2년 내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테라젠바이오는 암 환자의 신생항원을 이용한 맞춤형 항암 치료 연구에 도전한다. 이는 암세포가 지닌 특이 항원을 암 환자에게 투여해 생체 내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암세포를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외 제약사들의 신약 개발 지원, 암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유전체 기반 동반진단 바이오 마커(생체표지자) 개발에도 나선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연구 지원,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구축 등도 진행한다.


정부로부터 향후 10년간 1조5000억원의 지원을 받게 될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K-DNA) 사업도 본격화된다.


테라젠바이오가 마크로젠, 디엔에이링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부와 체결했던 K-DNA 사업의 최종 계약이 23일 완료됐다. 계약 기간은 내년 5월21일까지이며, 이번 시범사업의 계약금 규모는 59억원이다. 지분율은 마크로젠이 40%, 테라젠바이오와 디엔에이링크가 30%씩 보유한다.


우선 3사는 7500명의 유전체를 7개월간 분석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후에는 오는 2029년까지 정상인, 암 환자, 희귀질환 환자 등 100만명을 대상으로 유전체 빅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는 "황태순 대표의 최근 행보는 테라젠바이오 경영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며 "신약개발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기업공개(IPO) 준비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