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부산블록체인특구, 2차 사업 '빗썸, 바른손 등'은 탈락
원재연 기자
2020.05.15 09:00:11
서비스 지역 부산 전역으로 확대, 특구 범위도 추가
이 기사는 2020년 05월 14일 19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부산시가 오는 6월 선정될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2차 특구사업 내용을 공개했다. 서비스 범위는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기존 2차 사업자로 추려진 기업중 빗썸과 바른손 등이 탈락해 4개 사업자가 추려졌다. 


부산시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변경 계획 공청회'를 열고 지난해 선정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1차 4개 사업에 이어 2차 사업에 대한 변경안을 14일 공개했다. 이번 2차 사업에 대한 중소기업벤처부의 최종 선정은 오는 6월 말로 예정되어 있다. 최종 선정시 오는 2021년 2분기 플랫폼 구축에 들어간다.  


추가 특구 계획 변경안에 따르면 부산내 블록체인 서비스 범위와 특구 면적이 더욱 넓어질 예정이다. 당초 문현, 센텀, 동삼혁신지구를 중심으로 조성될 예정이었던 특구지역에는 부산진구, 동구, 중구, 사상구 등 창업촉진지구가 포함된다. 블록체인 서비스 범위는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된다. 다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개발 사무실은 특구 내에 위치해야 한다. 


기존 1차 지정 특구사업자에도 변경이 있었다. 1차 사업에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 구축을 위해 선정된 곳은 비피앤솔루션, 부산테크노파크 해양물류센터 2개사다. 부산시는 "해양물류사업 전문성 확보를 위해 당초 협력사였던 IoT 전문기업 이에스피, 퀘스트엑스, 마린플랫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부산銀, 소상공인 대상 500억 규모 '모두론' 출시 중기부 "지난해 부산특구 성과 우수" 부산블록체인특구, 주목받는 2차 사업은? 효성인포, ‘블록체인 해양물류 플랫폼’ 실증 착수

2차 특구계획 변경에서 후보로 올라간 사업도 공개됐다. 이번 공청회에서 공개된 사업은 ▲블록체인 기반 디자인권 통합 관리 서비스(세정아이앤씨) ▲AI 및 블록체인 기반 항만 출입 DID 서비스(삼성SDS 컨소시엄)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리워드 및 거래 서비스(글로스퍼) ▲블록체인 기반 의료 마이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세종텔레콤 컨소시엄) 등 4개다.  


빗썸이 지난해 제출한 '가상자산 유동성 공유 플랫폼 구축'안은 완전히 제외됐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해 9월부터 블록체인 2차 특구 사업자 신청을 받았다. 빗썸은 이에 추가사업 발굴 수요조사에 참가서류를 제출하고 자회사 GCX얼라이언스를 통한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지난해 부산 특구에 100억원 투자를 검토하면서 거래소 설립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이번 특구계획 변경으로 4개 안이 중기부의 심의를 받게 되면서 빗썸의 계획은 완전히 물 건너갔다. 지난해 신청을 한 38개 기업 중 올초 바른손, LGCNS, 글로스퍼, 세종텔레콤 컨소시엄, 세정아이엔씨, 삼성SDS컨소시엄, 빗썸코리아 등 7개 기업이 추려지며 부산시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에 대한 기대감이 조성됐다. 하지만 이중 빗썸과 바른손, 세정아이엔씨 등 세 군데 기업이 상반기 중 진행 과정에서 제외되면서 4개 사업이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규제특례 심의위원회의 심사에 올라가게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여파에 대해서는 부산시 관계자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긴급재난기금과 별도로 지난해 확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이와 관계는 없다"고 밝혔다. 1차 특구 사업 예산은 223억원, 2차 특구 예산은 190억원이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1차 사업자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비피앤솔루션·부산테크노파크) ▲블록체인 기반 부산 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현대페이) ▲블록체인 기반 공공안전 영상 제보 서비스(코인플러그) ▲디지털원장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서비스(부산은행)등 4개 분야를 선정했다. 1차 사업은 오는 8월 플랫폼 구축이 시작될 예정이며, 9월부터 본격적인 활용에 들어선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