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개량신약 강자 유나이티드, 신약개발 '도전'
최원석 기자
2020.01.17 10:43:10
'PLK-1 저해제' 1상 신청 예정…글로벌 시장 진출 목표
이 기사는 2020년 01월 16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덕영 유나이티드제약 대표(좌)와 강건욱 서울대 약대 교수가 지난 2015년 PLK1억제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개량신약 강자인 유나이티드제약이 혁신신약 개발에 도전한다. 안정적 캐시카우인 개량신약을 기반으로 혁신신약까지 중장기 연구개발(R&D)을 확대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겠다는 방침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유나이티드제약은 이달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약후보물질인 항암제 'PLK-1 저해제'의 임상 1상을 신청할 계획이다. 혁신신약 개발은 창사(1987년) 이래 처음이다. 


PLK-1 저해제는 암의 증식 및 전이와 관련이 있는 폴로-유사 키나아제(Polo-like kinase1, Plk1) 효소를 억제하는 천연물 기원 신약후보물질이다. 원천물질은 서울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한국화학연구원 공동 연구팀이 발굴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2015년 이들 기관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같은 해 전임상에 착수했으며, 유방암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PLK-1 저해제에 이어 또 다른 신약 파이프라인인 전임상 단계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도 임상 진입이 기대된다. 다만 R&D 자금이 한정적이어서 PLK-1 저해제 임상에 집중하고 순차적으로 NASH 치료제 개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유나이티드제약의 지난해 R&D 비용은 268억원으로 매출액(2119억원) 대비 13%에 달했다.

 

업계에선 유나이티드제약이 신약 개발기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은 개량신약 전문 제약사라는 이미지를 벗고 미래 먹거리가 될 중장기적인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 치료제 개발 변함없다" 바이오켐제약, 유나이티드 2세 인큐베이터? 한미약품, 지난해 의약품 특허소송 최다 청구 ‘고공행진’ 유나이티드, 수익률 꺾인 이유

유나이티드제약은 제네릭과 개량신약 중심으로 성장해 온 기업이다. 2010년 첫 개량신약인 ‘클란자CR’을 출시한 이후 2013년에 ‘실로스탄CR’, 2016년 ‘가스티인CR’, 2017년 ‘레보틱스CR’ 등 개량신약을 연이어 발매했다. 개량신약은 지난해 매출(2119억원)에서 30% 비중을 차지하는 등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았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올해에도 총 10개 개량신약 신제품을 출시해 개량신약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개량신약은 신약보다 개발 기간이 짧고 투자 비용이 적다는 게 장점이다. 보통 신약은 10~15년 동안 300억~500억원(국내 임상 기준)을 투자해야 한다. 개량신약은 3~5년 동안 20억~30억원을 투자해 신약보다 부담이 적다. 하지만 기존 동일성분 신약 및 제네릭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기대 매출이 한정적이라는 게 단점이다. 기업가치도 신약이나 바이오기업보다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유나이티드제약의 신약 도전은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의미다. 

 

유나이티드제약 관계자는 "1월 중에 PLK-1 저해제의 1상을 신청하고 본격적으로 신약개발에 착수할 것"이라며 "2024년 허가 및 발매가 목표다. 해외 제약사와 협력을 추진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