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동양물산, 콜 옵션부 CB 60억 발행
권일운 기자
2020.01.07 08:50:16
김희용 회장, 콜 옵션 행사시 지분 1.5% 추가 확보 가능
이 기사는 2020년 01월 06일 16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농기계 제조사 동양물산기업(이하 동양물산)이 콜옵션부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 최대주주 측에게 지분 확대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동양물산은 오는 7일 60억원 규모의 66회차 CB를 발행한다. 표면이자율은 0%, 만기이자율은 2.5%로 각각 설정됐다. 만기는 3년이며, 주식 전환은 내년 1월 7일부터 가능하다. 60억원 전량을 주식으로 전환했을 때 확보할 수 있는 동양물산 지분은 3.5%다. CB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은 원·부자재 구매 대금으로 사용키로 했다.


66회차 CB는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가 전량 매입한다. 이 펀드는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 GMB인베스트먼트와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마이다스동아인베스트먼트가 공동으로 조성한 330억원 규모의 농식품 전문펀드다.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의 앵커 LP(가장 많은 금액을 출자한 출자자)는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하 농금원)이다. 농금원은 농식품 산업 육성 목적의 정책 자금으로 조성한 농식품 모태펀드 재원을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에 투입했다. 동양물산은 농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의 투자 대상으로 낙점받을 수 있었다.

관련기사 more
동양물산, 대주주 지분 일부 보호예수 해제 동양물산, 에이치엔티 '구주+CB' 매입 '안갯속' 동양물산 후계구도, 장자우선 원칙 따를까 동양물산 오너 일가, 지분 확보 총력전

동양물산은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가 매입한 CB 60억원어치 가운데 30%인 18억원을 자신들이 원하는 시점에 재매입할수 있다는 내용의 한 콜 옵션(Call Option, 매도청구권) 계약을 체결했다. 콜 옵션 행사 주체는 동양물산 또는 동양물산이 지정하는 제 3자가 될 수 있다. 콜 옵션 행사는 전환권 행사가 가능해지는 시점인 내년 1월 7일부터 1년 동안 가능하다.


콜 옵션이 존재한다는 점은 지엠비-마이다스동아 농식품 투자펀드의 기대 수익률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요소다. 하지만 지분율이 25%(지난해 3분기 말 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동양물산 최대주주 김희용 회장 일가의 사정이 콜 옵션 계약 체결에 상당 부분 고려됐을 것으로 금융투자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김 회장 측은 콜 옵션 행사시 최대 1.5%(전환가액 변동폭 고려)의 동양물산 지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