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오갑수 블록체인협회장 “디지털 경제 제도화 발전시킬 것”
조아라 기자
2019.12.06 16:42:04
中정부 포럼서 '한국 가상자산 제도화 현황' 소개
이 기사는 2019년 12월 06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오갑수 회장이 6일 중국 하이난성에서 진행 중인 포럼에 참석해 한국의 가상자산 제도화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오 회장은 하이난성 하이커우시에서 지난 5일부터 양일간 열린 ‘하이난 자유무역항 디지털 경제 및 블록체인 국제협력 포럼(Hainan Free Trade Port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um on Digital Economy and Blockchain)’에서 연설을 맡았다. 


오 회장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안에 따라 한국은 자금세탁이나 테러자금조달 위험이 있는 금융거래정보의 보고와 이용에 대한 법률을 개정하여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VASP)가 제도권 안에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한국이 블록체인산업과 가상자산 시장, 디지털 경제를 제도화해 나가는 데 바람직한 모델을 개발하여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의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지난달 2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결돼 현재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을 기다리고 있다.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 부의된 개정안이 가결되면 국내 가상자산 사업은 법제도 안에서 운영이 가능해진다. 


한편 오 회장이 하이난성의 초청을 받고 참석한 이번 행사는 중국 중앙정부가 처음으로 승인한 국제 블록체인 포럼으로 알려졌다. 포럼을 주최한 하이난성 측 은 “러시아, 태국, 나이지리아, 아르헨티나 등 중국이 추진하는 대외정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관련 국가의 고위공무원과 블록체인산업 및 학계 관계자가 참여하는 행사"라며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및 남미를 잇는 경제권역에서 블록체인이 갖는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업계, 한국블록체인협회 불통 '심각' 블록체인협회, 특금법 시행령 TFT 구성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