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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유통군 대표 "올해 '트렌스포메이션 2.0' 결실 봐야"
노연경 기자
2025.01.22 10:40:45
CEO 레터 통해 임직원 독려...성과창출 실행전략 '4C' 강조
김상현 롯데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제공=롯데쇼핑)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올해를 그 동안 적극 추진했던 '트렌스포메이션 2.0' 전략의 결실을 맺는 해로 만들자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또한 성과 창출을 위한 실행 과제로 '4C(Challenge, Courage, Change, Chance Taking)'를 강조했다.


김상현 부회장은 22일 롯데 유통군 내부 인트라넷에 올린 CEO 레터(Letter)를 통해 지난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롯데 유통군이 이루어 낸 성과를 언급하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그는 "유통군 전체 외형성장에는 한계가 있었고 일부 사업부의 어려움도 여전했다"며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올해 반드시 턴어라운드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시장의 변화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롯데쇼핑 유통군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이커머스 등이 합쳐진 법인인 롯데쇼핑과 하이마트, 롯데홈쇼핑, 롯데GFR 등 유통 관련 계열사를 모두 아우르는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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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회장은 2022년 '트렌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1.0'을 발표하며 재무 구조 및 체질 개선을 통해 지속 성장과 투자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어 지난해 '트렌스포메이션 2.0'이라는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며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한 핵심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를 성장전략이 결실을 맺는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올해 일하는 마음가짐으로 '4C(Challenge, Courage, Change, Chance Taking)'를 제시했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올해 성장 전략은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MD 강화와 다양한 신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사업 확대 ▲신규 매출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 추진과 AI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입 등이다.


김 부회장은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을 항상 먼저 생각하고 경쟁사보다 고객을 더 잘 아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항상 호기심을 갖고 왜(why)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어려운 환경에서 혁신을 만들기 위해 올 한해 유통군 임직원 모두가 '4C'의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실천해 주기를 당부했다.


먼저 도전(Challenge)적인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자고 강조했다.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며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각자의 역량에 확신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도전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서 두려움 없는 용기(Courage)가 필요하다며 혁신이란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용기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명심해 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항상 변화(Change)를 지향하고 타성에 젖어 무의미한 업무를 지속하는 일이 없도록 각자 맡은 업무에 스스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끊임없이 개선책을 찾아내야 한다"며 "기회를 잡기(Chance Taking)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냉정하게 시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해 한 발 앞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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