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몽촌토성역 역세권 개발사업, 브릿지론 리파이낸싱
김현진 기자
2024.11.26 06:30:24
SK에코플랜트 시공, 2300억 조달…내년 6월 만기 본PF 전환, 472가구 계획
이 기사는 2024년 11월 25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이동훈 기자)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하는 몽촌토성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브릿지론 리파이낸싱에 성공했다. 2300억원 가량을 조달한 것으로 만기구조는 1년 이내로 설정했다. 현재 토지 매입을 완료한 상태로 브릿지론 만기가 도래하는 시점에 맞춰 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몽촌토성역 역세권 주택개발사업 시행사인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PFV)는 다수의 대주단과 총 2340억원 규모의 대출약정을 체결했다. 대주단 구성은 선순위 1400억원, 후순위 940억원 등으로 구성했다.


서울 송파구 방이동 일원에서 진행 중인 몽촌토성역 역세권 주택개발사업은 연면적 6만5584㎡(1만9839평), 지하 6층~지상 27층 2개 동 아파트 472가구와 근린생활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시공은 SK에코플랜트가 담당한다.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가 새롭게 자금을 조달한 데에는 기존 대출의 만기가 도래한 탓이다.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가 처음 자금을 조달한 시기는 지난해 5월18일이다. 당시 받았던 대출 만기가 지난 19일 도래함에 따라 리파이낸싱을 위한 자금을 조달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신영, 양주 서울우유 부지 아파트 개발 '순항' DSD삼호, 신길음재개발 PF 차환…GS건설 보증 '든든' 돈의문2구역 개발 본궤도…인허가·PF대출 순항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는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유동화증권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했다.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는 세드나제일차라는 SPC를 설립, 52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발행했다. 해당 유동화증권은 1회차로 구성됐으며 만기는 2025년 6월20일이다.


케이스퀘어에코송파피에프브이가 만기 1년 이내의 단기 자금을 공급한 데에는 본PF 전환을 염두에 둔 조치다. 현재 사업 진행을 위한 토지 매입은 완료한 상태로 현재 인허가를 준비 중으로 내년 본PF 전환 및 착공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몽촌토성역 역세권 주택개발사업이 최근 브릿지론 리파이낸싱에 성공했다"며 "연장 기간이 7개월인데 만기 일정에 맞춰 본PF 전환 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장이 잠실 인근에 위치해 있는 만큼 사업성은 우수하다는 분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몽촌토성역 역세권 주택개발사업은 서울 주요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아파트, 상업용부동산 모두 사업성은 나올 수 있는 입지"라고 설명했다.


다만,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시공 리스크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몽촌토성역 인근이 공사 중 유물이 발굴될 가능성이 높아 사업 지연 리스크가 있다는 것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몽촌토성역 인근이 입지적으로 뛰어난 지역임에도 오랜 기간 개발이 진행되지 못한 이유는 유물과 관련된 리스크가 있기 때문"이라며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물이 발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사가 중단되며 시공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