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기아가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정통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을 공개했다.
기아는 29일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타스만을 알리는 보도발표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타스만은 기본 모델과 함께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프리미엄급 '엑스프로(X-Pro)'로 구성됐다.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는 내달 2일까지 개최되는 제다 모터쇼에 1958㎡(약 592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타스만 4대를 비롯해 EV3·EV5·EV6·EV9 등 전기차 4대, K3·K5·스포티지·쏘렌토 내연기관 모델 4대를 각각 전시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이날 보도발표회에서 "더 기아 타스만은 고객 삶과 픽업의 가치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고자 한다"며 "탁월한 성능과 실용성, 진보적인 기능을 결합해 라이프스타일 픽업을 원하는 소비자와 소규모 사업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외장 디자인 '간결·강인함' 포인트…차량 내부 공간은 수납 활용도 높여
타스만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후드 상단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 특유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으며 수직 형상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웅장한 전면부 이미지도 구현해냈다.
후면부에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베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이 적용됐다. 여기에 테일게이트 핸들과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를 매끄럽게 결합해 간결한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아 타스만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인터스텔라 그레이 ▲시티스케이프 그린 ▲런웨이 레드 ▲오로라 블랙 펄 ▲탠 베이지 ▲데님 블루 등으로 구성됐다. 실내 색상은 ▲오닉스 블랙 ▲에스프레소 브라운 ▲딥 그린 ▲딥 그린&브라운 등 총 4가지다.
타스만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이와 함께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해 최신 커넥티비티 경험을 선사한다.
동승석 크래시패드 상단 수납함과 '폴딩 콘솔 테이블', 듀얼 타입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의 사양도 더해졌다. 중형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에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도 적용했다.
또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리터(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해 적재 경쟁력도 확보했다.
◆'오토 터레인 모드' 등 다양한 주행모드 갖춰…적재·토잉 성능 최적화
타스만에 적용된 4WD(사륜구동) 시스템은 샌드·머드·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갖추고 있다.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지원한다.
여기에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줘 운전자의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엔진과 변속기 오일류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의 오프로드 주행 사양도 갖췄다.
타스만의 흡기구를 차량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하는 등 800mm 깊이의 물을 시속 7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도 확보했다.
특히 타스만은 타스만 냉각 개구부를 확대하고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등 냉각 성능을 최적화해 트레일러, 요트 등 최대 3500kg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towing)' 성능을 갖췄다. 타스만에는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 모드도 적용됐다.
타스만의 적재 공간은 길이 1512mm·너비 1572mm(휠 하우스 1186mm)·높이 540mm에 달한다. 베드라이너와 차체를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 용량을 최적화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타스만은 동약 1173리터(VDA 기준) 저장 공간에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다. 한국 기준 표준 팔레트(1100x1100mm)도 수납 가능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