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대학과 신에너지 개발 협력
이세정 기자
2024.10.10 08:28:18
'亞 2위' 난양이공대 인재 육성 맞손…혁신제조 공동연구 목적 연구소 설립 예정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왼쪽 세번째)과 박현성 HMGICS 법인장 상무(왼쪽 두번째), 람킨용 난양이공대 부총장(오른쪽 세번째), 프레더릭 추 싱가포르 과학기술청장(오른쪽 첫번째), 안덕근 산업부 장관(왼쪽 네번째) 등이 '3자 기업 연구소' 설립 조인식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산업통상자원부)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와의 협력 범위를 최고 수준의 인재 육성과 신에너지 분야로 확대한다. 기업과 대학교뿐 아니라 싱가포르 정부까지 참여하는 공동 연구소를 세우는데, 지난해 11월 문을 연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글로벌 연구·개발(R&D)의 주요 거점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8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한국-싱가포르 비즈니스포럼'에서 난양이공대학(NTU)와 신에너지 부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장재훈 현대차 장재훈 사장, 운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 람킨용 난양이공대 부총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탄시렝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제2장관 등 두 나라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난양이공대는 영국의 고등교육 평가기관 QS가 발표한 전 세계 공과대학 순위에서 14위(아시아 2위)에 오른 연구 중심 대학교다.


현대차그룹과 NTU는 수소 에너지, 차세대 발전사업 등 신에너지 분야에서 싱가포르에 적합한 대체 에너지원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 연구를 실시한다. 자원순환형 수소를 통한 발전, 수소전기차를 통한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이 대표적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 파주에 '미니 수소도시' 세운다 현대차, 글로벌 100대 브랜드 30위 안착 현대차·기아, 싱가포르 판매 2배↑…'EV 공략 통했다' 현대차 아이오닉5, '2023 싱가포르 올해의 車' 선정

자원순환형 수소는 음식물 쓰레기 또는 플라스틱에서 생산한 친환경적 수소 에너지를 의미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소 에너지는 수소전기차 충전에도 활용할 수 있어 밸류체인 구축까지 가능하다. 실제로 현대차는 내년부터 충북 청주에서 하루 500킬로그램(㎏)의 자원순환형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정의선 회장(왼쪽 넷째)과 HMGICS 관계자들이 준공식에서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현대차그룹)

이번 MOU는 양측 모두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고급 인재와의 공동 연구로 탄소중립 실천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한편, 싱가포르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 국가인 싱가포르는 발전 전력의 94%를 천연 가스에 의존하지만, 신재생 에너지 비중은 4% 수준에 불과하다. 오는 2035년까지 천연 가스 비중을 50%로 낮춘다는 게 싱가포르 정부의 목표다. 싱가포르의 국토 면적(약 735㎢)을 고려하면 수소를 비롯한 신에너지의 역할이 커질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난양이공대, 싱가포르 과학기술청(A*star)과 '3자 기업 연구소' 설립 조인식도 체결했다. 지난해 11월 3자가 '기술 개발 생태계 구축 MOU'를 맺은 후 11개월 만의 성과다. 이날 조인식에는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 박현성 HMGICS 법인장, 람킨용 부총장, 프레더릭 추 싱가포르 과학기술청 최고경영자가 함께했다.


3자 기업연구소에서는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혁신제조 기술을 공동 개발하게 된다.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에 자리잡은 HMGICS는 지난해 11월 준공식을 열고, 모빌리티 제조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각종 R&D를 하고 있다.


박현성 상무는 "한국 기업으로는 싱가포르에서 처음으로 '정부-대학교-기업' 3자 기업 연구소를 설립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혁신제조 분야에서 싱가포르 인재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