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
SBVA, 2024 도쿄 포럼 개최
김호연 기자
2024.10.04 14:59:49
소프트뱅크, JAFCO 등 한일 주요 기업·VC 대거 참여
이준표 SBVA 대표가 4일 '2024 SBVA 도쿄 스타트업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공=SBVA)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SBVA(옛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지난 2일 일본 도쿄 트렁크 호텔에서 주최한 '2024 SBVA 도쿄 포럼'을 성료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한 2024 SBVA 도쿄 포럼은 한일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포럼에는 스푼랩스, 닥터나우, 업스테이지, 비주얼, 가우디오랩, 매스프레소, 마크비전, 로앤컴퍼니 등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SBVA 포트폴리오사 8곳을 포함해 국내외 주요 출자자, 일본 현지 벤처캐피탈 종사자, 창업가 등 약 150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1부는 이준표 SBVA 대표의 회사 소개와 글로벌 투자 전략에 대한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최지현 SBVA 상무, 김영기 크림 최고재무책임자(CFO), 우치야마 유타 소다 대표와 함께 'SBVA의 성공적인 한일 투자 협력 사례'를 주제로 파이어사이드 챗 좌담회를 시작했다.


최지현 상무는 중국 리셀 플랫폼 '나이스'를 시작으로 크림, 소다 등 한·중·일을 대표하는 개인간거래(C2C) 플랫폼에 연속 투자하며 축적한 사업적 노하우를 공유하고, 파트너십 체결 및 글로벌 시장 진출 등 SBVA가 수행한 역할과 전략을 소개했다.

관련기사 more
SBVA, AI 기반 검색 엔진 '유닷컴'에 투자 SBVA, 약국 경영 플랫폼 '바로팜' 프리IPO 투자 SBVA, 대기업 투자 유치 '승승장구'…LG·SK 러브콜 SK네트웍스, SBVA 조성 AI 펀드에 3000만불 투자

2부에서는 미키 후카자와 소프트뱅크 주식회사 상무 겸 얼라이언스·투자 전략 총괄의 '소프트뱅크의 오픈 이노베이션 그리고 스타트업과의 제휴 전략' 키노트 세션과 '일본 현지 VC를 통해 듣는 업계 동향 및 투자·엑싯 전략'을 주제로 패널 토크가 이어졌다.


패널 토크엔 일본 대표 벤처캐피탈인 ▲자프코 ▲파크샤캐피탈 ▲글로벌브레인 ▲사이버에이전트캐피탈 ▲사무라이인큐베이트 등이 참여했다. 일본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 5개년 계획'에 따른 시장 분위기와 해외 스타트업 투자 계획을 소개해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마지막은 디에지오브 공동창업자 미슬토 손태장 회장의 '인공지능(AI) 시대의 글로벌 전개' 키노트 세션, 포럼 참석 SBVA 포트폴리오사들의 기업소개(IR), 정지우 SBVA 상무의 맺음말로 마무리됐다.


이준표 SBVA 대표는 "글로벌 진출이 국내 스타트업에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고, 일본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이 맞물리며 새로운 투자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며 "SBVA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활로를 개척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조력자 역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창립기념 경영전략 포럼 온라인 영상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