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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올해 R&D 집중투자 분야는?
민승기 기자
2024.05.23 06:30:22
1분기 현대차 16%↑-기아13%↑...자율주행·기초소재 연구과제 완료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2일 17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 양재사옥 전경. (제공=현대차그룹)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현대차그룹이 연구개발(R&D) 투자 확대를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려 미래모빌리티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잡겠다는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현대차·기아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 1분기 연구개발비는 90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9%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투자비율은 2%대 초반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금액으로는 1233억원 늘었다.


기아의 1분기 연구개발비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6565억원을 기록했다. 금액으로는 786억원이 늘었다.


양사의 연구개발(R&D) 비용 확대는 수년 전부터 계속 꾸준히 이어져 왔다. 실제 양사는 매년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비 증가폭을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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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연구개발비는 각각 3조9736억원, 2조6092억원으로 전년 대비 18.9%, 20.6% 증가했다. 2022년 연구개발비 역시 2021년 대비 7.8%, 15.6%씩 늘었다.


현대차·기아는 연구개발비 지출 확대를 통해 전동화,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올 1분기에는 자율주행, 기초소재 연구과제를 완료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과 차로유지보조(LFA On) 활성화 상태에서 운전자 무응답 상태 판단시 주행 차로에 정차시키는 기능을 개발했다. 이는 운전자의 비상상황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기초소재 연구 분야에서는 배터리 냉각수 첨가제 성분 변경으로 유럽 환경규제 통과 및 내부식성 및 배터리 안전성을 기존과 동등한 수준까지 확보했다. 또 블랙 휠볼트용 아연-알루미늄 복합피막 흑색 표면처리 기술도 개발해 체결력 확보 및 외관 고급화에 성공했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퍼스트무버의 위상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국내 채용과 인력 투자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이미 2026년까지 국내에서 8만명을 채용하고, 68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구체적인 전략도 세웠다.


지난 3월부터 매달 15일 경력직 모집 공고를 일괄적으로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월간 채용'도 이미 시행 중이다. 현대차그룹의 채용은 전동화 및 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채용계획 인력 8만명의 55%인 4만4000명이 신사업 분야에서 채용할 예정이다.


투자는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R&D와 연구 인프라 확충,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신증설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 중 연구개발에는 2026년까지 31조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체계 구축 등 핵심기술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의 대규모 고용 창출과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다양한 신사업은 물론 기존 핵심사업 분야도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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