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오텍, 기아와 손잡고 PBV 시장 공략 본격화
김민기 기자
2024.05.22 14:30:05
기아와 경기도에 'PBV 컨버전센터' 구축을 위한 협업 진행
PBV 컨버전센터 조감도. (사진=기아)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국내 1위 특장차 전문기업 오텍이 기아(KIA)와 손잡고 PBV 시장에 진출, 지속 가능한 전기차 미래 모빌리티 사업으로 사업전략을 본격 전환한다.


오텍은 기아와 PBV 컨버전 모델 위탁제조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PBV 시장에 본격 진출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PBV 컨버전 모델의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한 제조 혁신, IT 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해 시장 진출을 위한 역량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아와 경기도에 'PBV 컨버전센터' 구축을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곳에서는 협력사들과 함께 PBV 컨버전 모델의 설계, 개발, 제작, 출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텍과 경인모터스는 컨버전 부품 개발과 셀 생산방식 기반의 유연 생산을 담당한다. 전문 R&D 기업인 코리아텍은 컨버전 모델 최적화 설계를 담당하며 이를 통해 R&D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미래 비전을 밝혔다.


오텍 관계자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PBV를 설정하고, 향후 해외 수출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며 "오텍은 기아와 함께 PBV 컨버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 특장차 제조 산업을 선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텍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CRK, '친환경 저온 콜드체인' 국책 과제 선정 오텍, 'ST1 전기 구급차 콘셉트카' 신규 개발 오텍, 자회사 호실적에 1Q '흑자전환'

한편 올해 초 기아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4'에서 PBV를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으로 재정의 했다.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공간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아는 PBV 사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과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과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과 지역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을 뛰어 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할 수 있는 컨버전 모델을 외부 생태계와 협업을 통해 구현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중형 PBV인 PV5와 대형 PBV인 PV7을 기반으로 하는 PBV 컨버전 모델의 생산·판매를 계획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