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최대 실적' 구지은 부회장, 글로벌 푸드테크 전환 '기로'
권녕찬 기자
2024.05.23 08:00:23
남매간 분쟁으로 퇴출 위기…"구본성 前 부회장, 경영능력 없이 잿밥에만"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1일 17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구지은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이 중대고비를 맞았다. 오빠인 구본성 전 부회장의 경영권 장악 시도로 퇴출 위기에 처한 상태다. 아워홈은 구지은 부회장이 2021년 대표이사로 부임한 이후 역대급 실적을 기록 중이다.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푸드테크로의 전환도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흐름이 꺾일 위기에 놓였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워홈은 올 상반기 '캘리스랩' 3개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캘립스랩(KALIS lab)은 지난해 5월 아워홈이 내놓은 구독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고혈압·당뇨 등 개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임상 영양사 등이 맞춤별 건강식단을 제공한다. 구지은 부회장이 '웰빙'에 대한 시장성을 높게 판단하고 야심차게 선보인 헬스케어 신사업인 셈이다. 


B2B에서 B2C로도 확장 중인 캘립스랩은 상반기 수도권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매장 3곳을 추가 오픈한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여의도 IFC몰점은 기대 이상의 사람들이 몰려 성황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아워홈은 빅데이터와 주방자동화설비 도입 등 푸드테크 기업으로도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통한 식수 예측 시스템을 전국 220여개 점포에서 활용하고 있다. 보다 정확한 식수 예측으로 재료비 절감 등 효율적인 점포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볶음 솥'을 통한 인건비 절감, 세척부터 적재까지 해주는 완전 자동화세척시스템 개발까지 종합 푸드테크 기업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지은 부회장이 부임 이후 신성장 동력으로 중점을 둔 부문은 '해외사업'이다. 기존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에 집중했던 글로벌 사업은 미국과 유럽(폴란드)까지 영역을 넓힌 상태다. 

관련기사 more
故구자학의 통곡 구미현·구본성, 아워홈 장악에도 '불씨' 남았다 구미현 측, 아워홈 이사회 장악…구지은 최후카드 실패 아워홈, 31일 운명의 날…'캐스팅보트' 장녀 선택은

특히 아워홈 미국 법인(OURHOME CATERING)은 2021년 9월 국내 단체급식기업 최초로 미국 우정청(USPS)과 사내식당 운영 계약을 맺었다. 미국 공공기관은 보안 수준이 높은 데다 인종·종교 등에 따른 식문화가 달라 단체급식 수주가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다. 


올해 아워홈은 전체 해외사업 매출 비중을 30%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구 부회장은 올 1월에 열린 CES2024에 참석해 최첨단 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열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구 부회장의 경영 방침과 수익성 절감 노력은 실적 호조로 나타나고 있다. 부임 첫 해인 2021년 매출 1조7408억원에서 2022년 1조8354억원, 지난해 1조9835억원으로 매년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매년 증가세다. 같은 기간 영업익은 257억원→537억원→943억원으로 늘었고, 순이익은 49억원→255억원→707억원으로 급증했다.


하지만 구 부회장은 최근 남매간 경영권 분쟁으로 회사에서 퇴출될 위기에 직면했다. 캐스팅보트인 장녀 구미현 씨가 돌연 구본성 전 부회장과 손잡으면서 사내이사 재선임이 불발된 것이다. 구 전 부회장은 오는 31일 임시주총에서 이사회를 장악해 구지은 부회장을 퇴출시킬 복안으로 알려진다. 구 부회장은 구미현 씨 지분(19.28%)를 회사가 자사주로 사들이는 방식을 임시주총 안건으로 제안하면서 막판 뒤집기를 시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구본성 부회장은 이렇다 할 경영능력을 보여준 적도 없이 잿밥에만 관심이 있어 보인다"며 "그가 받고 있는 횡령·배임 사건 결과도 향후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구 전 부회장은 2021년 보복운전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대표이사에서 해임된 전례가 있다.


구본성 아워홈 전 부회장. 사진=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