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슈로더 "글로벌 운용 트렌드, 사모자산·토큰화"
이규연 기자
2024.05.21 15:52:25
"사모자산 대중화, 블록체인 사용 사례 늘어"…슈로더 투자 철학은 '지속가능성'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1일 15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캐서린 콕스 슈로더 글로벌 기관투자부문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글로벌 자산운용업계 동향 및 ESG 트렌드 세미나'에서 글로벌 자산운용업계 트렌드와 슈로더의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제공=슈로더투자신탁운용)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글로벌 자산운용사 슈로더가 최근 전 세계 운용업계의 주요 트렌드를 사모자산의 대중화 및 블록체인에 관련된 토큰화로 꼽았다. 더불어 슈로더의 투자 철학인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강조했다. 


캐서린 콕스 슈로더 글로벌 기관사업 부문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글로벌 자산운용업계 동향 및 ESG 트렌드 세미나'에서 "금리가 인상되면서 포트폴리오상 현금 비중이 2022년과 2023년에 굉장히 많이 늘었다"며 "2조달러(약 2728조원) 이상의 투자금이 현금자산으로 이동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연이어 콕스 대표는 "기관투자자는 사모자산과 대체자산 쪽으로 옮겨갔는데 성장 잠재력이 워낙 풍부하기 때문에 자산관리 전문가도 개인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대체투자와 사모자산 쪽으로 배분하는 움직임을 많이 보이고 있다"며 "이런 흐름을 사모자산의 대중화로 부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큰화와 관련해 콕스 대표는 "블록체인은 처음 효율화를 위해 추진됐다면 지금은 물리적으로 사용되는 사례를 금융시장에서 볼 수 있다"며 "디지털 채권 역시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자산 형태를 통해 출현하고 있다"고 바라봤다. 

관련기사 more
자산관리시장, '글로벌 트렌드' AI 활용 방안은 "자산관리도 AI 혁신 이어진다…고민 필요한 시기" 크레더·클레이튼재단·그린엑스 실물연계토큰 사업 협력 책임투자 펀드, 마이다스‧슈로더 '눈에 띄네'

콕스 대표는 채권 역시 글로벌 자산운용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그는 "고금리 환경 속에 지정학적 긴장감이 겹치면서 변동성이 커지자 채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제는 높아진 일드(수익) 때문에 채권투자로 더욱 많은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가 생겼다"고 말했다.


더불어 콕스 대표는 국부펀드 투자자와 관련해 "첫 투자 트렌드는 에너지 전환이고 두 번째는 AI(인공지능)"라며 "여러 대형 투자자가 에너지 전환과 AI 테마를 통해 수익을 누릴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고 전했다. 


머빈 탱 슈로더 APAC(아시아태평양) 지속가능성 부문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글로벌 자산운용업계 트렌드 및 ESG 트렌드 세미나'에 참석해 글로벌 ESG 트렌드에 따른 한국시장 동향과 분석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슈로더투자신탁운용)

어빈 탱 슈로더 APAC(아시아태평양) 지속가능성 부문 대표는 슈로더의 투자 철학을 놓고 "슈로더그룹의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는 투자 과정에서 전통적 금융 분석과 별개로 ESG적 요소를 고려한다"고 밝혔다. 


슈로더그룹은 1767년 설립된 뒤 1988년 기업지배구조정책을 발표했다. 그 뒤 지속가능 투자와 주주행동 책임투자를 실행해왔다. 2010년 스튜어드십코드(수탁자 책임원칙)를 업계최초로 도입했고 그 뒤로도 주주행동주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속가능 펀드에 대해서는 시장의 회의론 역시 상당한 편이다. 그러나 탱 대표는 "지속가능 펀드의 자금 유입세가 둔화됐지만 회복력도 상대적으로 강하다"며 "지속가능 펀드의 성과는 전통자산 펀드만큼 다양하다"고 반박했다. 


탱 대표는 "기후변화는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카테고리"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카테고리로는 기후 설루션과 청정 에너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은수 슈로더투자신탁운용 대표도 "슈로더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춰 투자자들의 이익 극대화에 힘쓰고 있다"며 "슈로더그룹과 슈로더투자신탁운용은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 같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한국 시장에서 사모자산의 확대를 이끌 계획"이라고 말했다. 슈로더투자신탁운용은 슈로더의 한국법인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