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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공정위에 반박 "PB상품 조작한 적 없다"
박성민 기자
2024.04.23 15:46:07
대형마트 '골드존'과 역차별…투명하고 적법한 체험단 운영
체험단에 대한 공정위 주장 vs 쿠팡 주장(제공=쿠팡)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쿠팡이 플랫폼에서 PB(자체브랜드) 상품을 타 제품보다 우대해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입장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쿠팡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임직원 상품평을 통해 PB상품을 상단에 노출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며 "쿠팡은 우수 PB상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년간 1조2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위는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상품을 우선 보여주는 것을 '알고리즘 조작'이라고 문제 삼는다"며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고 전 세계에서도 이를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쿠팡은 또한 "쿠팡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상품평 뿐만 아니라 판매량, 고객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하고 있다"며 "게다가 임직원 체험단의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 평점보다 낮은 수준으로 작성될 정도로 까다롭게 평가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하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대형마트는 대부분의 인기 PB상품을 매출이 최대 4배 오르는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상황에서 쿠팡 PB 진열만 규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다. 향후 전원회의를 통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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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입장문을 낸 것은 최근 PB상품 우대 의혹을 조사하는 공정위 조사에 대한 대응 차원이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지난 21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쿠팡이 임직원에게 자사 PB상품 구매후기를 작성하게 해 검색순위 상단에 올린 일종의 자사우대 행위에 대해 조만간 전원회의에서 다루게 될 예정"이라며 "쿠팡 같은 플랫폼의 경우에는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앞서 2022년 공정위는 참여연대 신고에 따라 쿠팡의 PB상품 노출 우대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왔다. 공정위는 내달 중 제재 확정을 위한 전원회의를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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