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MBK, 지오영 최대주주 등극…블랙스톤 지분 인수
최광석 기자
2024.04.22 18:02:58
2조 규모 빅딜…조선혜 회장 경영권 유지 전망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국내 최대 의약품 유통기업 지오영을 인수한다.


이달 22일 제약 및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MBK파트너스는 미국계 사모펀드 운용사 '블랙스톤(SHC Golden L.P)'이 보유한 '조선혜지와이홀딩스' 지분을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조선혜지와이홀딩스는 지오영 지분 99.17%를 보유한 지주사다. 블랙스톤이 71.25%(2,10만6343주), 조선혜 회장이 21.99%(65만주), 이희구 회장이 6.76%(2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MBK파트너스가 인수하는 물량은 블랙스톤 지분 71.25% 알려졌다. 이번 거래에서 MBK파트너스와 블랙스톤은 지오영 지분 100%의 가치를 약 2조원으로 책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more
MBK파트너스, 커넥트웨이브 공개매수 추진 지오영 그룹, 사업 확대 힘입어 최대 매출 달성 MBK파트너스, 침체된 M&A 시장 윤활유 역할

조선혜 회장의 지분은 이번 거래에 포함되지 않았다. 조 회장은 2019년 블랙스톤 인수 당시에도 지분을 팔지 않고 2대주주로서 회사를 공동 경영했다. 이에 이번 거래 이후에도 MBK파트너스와의 관계를 지속할 것이라는 업계 전망이다. 


지오영은 이희구 회장과 조선혜 회장이 2002년 세운 의약품 도매업체다. 지오영은 지역 의약품 유통업체들의 연이어 인수하며 전국적인 영업 유통망을 갖춘 회사로 성장했다. 작년 지오영 그룹사 연결 매출액 4조4386억원과 영업이익은 869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