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韓 론자 목표' 한미약품, 1조 자금조달 어떻게 하나
최광석 기자
2024.04.03 08:00:23
바이오 생산기지 구축 투자...자사주 담보대출‧비상장사 IPO 등 활용 예상
이 기사는 2024년 04월 02일 16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왼쪽부터)임종윤, 임종훈 전 한미약품 사장(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경영권 분쟁을 매듭지은 한미약품그룹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사회 다수를 차지한 임종윤 전 한미약품 사장이 회사의 주력분야를 합성(케미칼)의약품에서 바이오의약품으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1조원에 달하는 재원을 쏟아부을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바이오의약품 사업 추진을 위한 원활한 투자자금 유치가 신사업 성패의 관건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임 전 사장은 향후 한미약품그룹 수익성 향상을 위해 바이오의약품 사업에 무게를 둘 방침이다. 위탁개발(CDO)과 임상시험수탁(CRO) 분야에 뛰어들어 한미약품그룹을 한국의 '론자'로 만들다는 목표다. 론자는 스위스에 위치한 전세계 1위 위탁개발생산(CDMO)기업이다.


이를 위해 임 전 사장은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 후 바이오공장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인 방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다품종 소량생산이 유력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같이 위탁생산(CMO) 방식보다 CDO와 CRO를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그간 추진해 온 혁신신약 개발 파이프라인도 확대한다.  


임 전 사장은 100개 이상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목표로 1차적으로 시가총액 50조원 비전을 밝혔다. 최종적으로는 200조원까지 한미약품그룹을 키우겠다는 포부다. 그는 바이오의약품 100개 생산을 위해 2021년 세계적인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전문가들과 함께 팬데믹 사이언스센터 설립을 위한 계획‧설계를 이미 마쳤다는 설명이다. 다만 자세한 기술과 전략은 현 시점에서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한미사이언스, 550억 자사주 소각…주주가치 제고 한미약품, 이제는 약속의 시간이다 한미사이언스, 송영숙‧임종훈 공동대표 구축 한미약품그룹, 내일 이사회서 다뤄질 안건은

관건은 바이오의약품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1조원 규모의 자금조달이다. 임 전 사장은 투자 유치 후 바이오의약품 사업에 실패하면 물러나겠다는 배수진까지 쳤다. 


시장에서는 자금조달에 다양한 방식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먼저 사모펀드 등 투자회사로부터 자금을 끌어오는 방식이다. 또 한미약품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비상장 계열사인 온라인팜 등의 기업공개(IPO)를 통한 자금 유치도 가능하다. 


그 외에 임종윤 전 사장의 보유하고 있는 코리그룹(COREE Group)의 기업공개(IPO)나 구주 매각 등을 통한 자금 조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코리그룹은 임종윤 전 사장이 지난 2009년 홍콩에 설립한 연구개발(R&D) 및 바이오헬스케어 기술투자기업이다. 


DXVX 관계자는 "투자 유치와 관련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고 짧게 답했다. DXVX는 임종윤 전 사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바이오헬스케어기업이다. 임 전 사장의 지분율은 19.25%(581만6189주)다. 


한편 한미약품그룹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는 금주 중 이사회를 열고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이사회에서는 올해 2월 발표한 주주제안에 따라 임종훈 전 한미약품 사장이 한미사이언스 대표, 임종윤 전 사장이 한미약품 대표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