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리아 밸류업 지수, 올해 7월부터 나온다
이보라 기자
2024.02.26 10:03:17
금융위,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개최…연내 ETF도 출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상장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 등 기업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해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기업의 주요한 자금조달 인프라로 양적 성장을 거듭해온 국내 주식시장이 오랜 시간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이름의 저평가를 받아온 데 대해 본격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금융위원회는 26일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기업 밸류업(value-up)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more
'밸류업' ETF, 테마 상품 그치지 않으려면 금융·자동차 등 '저평가주' 담은 ETF 인기 정은보 이사장 "기업 밸류업, 자발적 노력 뒷받침돼야" 보험사 역대급 실적, 배당에 쏠리는 눈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그간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공정·투명한 시장질서 확립,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 일반주주 보호강화를중심으로 제도개선이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이 자본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아 성장하고 그 과실을 투자자들이 함께 향유하고 재투자하는 선순환적 자본시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경영 문화가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중장기적 과제로 꾸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자율적인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수립·이행·소통 지원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 및 투자 유도 ▲전담 지원체계 구축의 3가지 틀을 바탕으로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상장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이행·소통할 수 있도록 주요 원칙과 내용, 공시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기업이익의 주주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지원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매년 우수기업에 대한 표창 수여,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등 혜택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대한 시장평가와 투자 판단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가치 우수 기업 중심으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벤치마크 지수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ETF 상장을 통해 일반투자자들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관투자자가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판단에 활용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 시장별·업종별 PBR·PER·ROE 등 주요 투자지표를 비교공표함으로써 투자자 편의를 제고한다.


마지막으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중장기 과제로 지속 추진하기 위해 전담 지원체계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국거래소에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시행·보완·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자문단을 구성·운영한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현황 등 각종 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도록 통합 홈페이지도 구축한다.


전담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상장기업 대상 공시교육, 중소기업 컨설팅·영문번역 지원, 공동 IR·온라인 홍보 등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상장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한국거래소·상장협·코스닥협회 주관 상장기업 간담회도 연중 지속 개최한다.


각 기관들은 5월 중 2차 세미나를 개최해 가이드라인 세부내용에 대한 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상반기 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방침이다. 하반기부터 세부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 한국 증시의 도약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