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GP-LP 투자 정보 한눈에…'VFS 고도화 서비스' 오픈
최양해 기자
2024.02.20 07:00:22
중소벤처기업부·한국벤처캐피탈協 공동 운영
서비스를 고도화한 벤처투자펀드 운용정보시스템(VFS). (제공=한국벤처캐피탈협회)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기존 운영 중인 '벤처투자펀드 운용정보시스템(VFS)'의 고도화 서비스를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제공한 벤처펀드 운용정보 기능을 고도화하고 실적 분석, 출자업무 수행, 다국어 기능 등을 추가했다.


개편된 VFS는 총 27개의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 보고서 ▲펀드 벤치마크 비교 ▲가치평가 분석 ▲포트폴리오 성공사례 ▲주요 지표 조기 경보 등이다. 이와 함께 기존 기능인 업종·업력·규모별 맞춤형 투자실적 분석 등 6개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정보 체계 기능을 강화했다. 운용사 전사적자원관리(ERP)와 직접 연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사용자는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통계, 벤치마크·가치평가 분석, 투자수익 상위 포트폴리오, 성공사례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이밖에 펀드 현금흐름 예측, 기관 맞춤형 조기경보 등 세부적인 펀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중기부와 협회는 이를 통해 운용사들이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 운용 이슈를 원활히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DSC인베스트, 윤건수 대표 4연임 확정 피앤아이인베스트, 모태펀드 메티버스 GP 선정 '공석' 한국벤처투자 사장, 4월 총선 이후 선임 유력 모태펀드, 동남권·전북·강원 지역혁신펀드 GP 선정

출자업무나 전자서류와 관련한 사용자 맞춤형 기능도 제공한다. 우선 운용사(GP)는 VFS를 통해 출자사업 공고를 확인할 수 있고, 총회와 관련한 서면결의서 등의 서식 자동생성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출자자(LP)는 운용사·펀드 보고서, 현장실사, 핵심인력 포트폴리오 확인 기능 등을 활용해 표준화되고 투명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은 "벤처투자 표준화, 다국어 기능을 추가하는 등 VFS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작업은 해외 모험자본 유치와 국내 벤처캐피탈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중기부와 협업해 국내외 민간주도 벤처생태계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