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통합 결정한 한미 이사회, 송영숙 회장 나홀로 사내이사
최광석 기자
2024.02.06 08:57:13
제약 경험 전무한 비상근 사외이사 3명과 만장일치 결론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2일 15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제공=한미약품)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한미사이언스가 OCI홀딩스와 통합을 이사회의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정작 사내이사는 송영숙 회장이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 회장과 비상근 사외이사 3명이 OCI홀딩스와 통합이라는 중대 결정을 내린 것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작년 3분기 말 기준,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송영숙 회장을 비롯 신유철, 김유철, 곽태선 사외이사 등 총 4명으로 이뤄졌다. 사외이사 3명은 모두 감사위원이며 비상근이다.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작년 상반기까지 박준석 한미사이언스 부사장(사내이사)을 포함해 총 5명이었다. 박 부사장은 한미사이언스가 2022년 8월 흡수합병한 한미헬스케어를 이끌던 인물이다. 하지만 작년 8월 박 부사장이 퇴직한 후 충원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내이사는 송영숙 회장 단 한명으로 줄어들었다.  


한미사이언스 정관은 '이사는 3명 이상 10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한다'고만 적시했을 뿐 사내이사 수에 대한 세부적인 규정은 없다. 


OCI홀딩스와의 통합에 반발하며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한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은 2022년 초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해 자리에서 물러났다. 통합 후 한미약품그룹을 이끌게 된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은 같은 해 사내이사직을 자진 사임했다. 

관련기사 more
OCI홀딩스, 한미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재판 참가 한미 모녀-장‧차남 날선 공방전 '점입가경' 한미 장남 임종윤 "송 회장, 무리한 박물관 건축" 한미그룹, 임종윤 저격…"사익에 한미 이용 말라"

눈에 띄는 점은 한미사이언스 이사회가 OCI홀딩스와의 통합을 결정한 과정에 있다. 회사는 지난달 14일 "이번 통합 절차는 한미사이언스 이사회 구성원 만장일치로 결정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결국 송 회장과 비상근인 감사위원들이 한미약품그룹의 운명을 결정한 셈이다.


세 사외이사는 제약 및 바이오사업 경험도 전무한 인물들이다. 모두 법조인 출신이라는 이력을 가지고 있다. 신유철 사외이사는 2019년, 김용덕, 곽태선 사외이사는 2022년 3월 선임됐다. 임기는 내년 3월24일까지다.  


신 사외이사는 검사 출신으로 서울남부지검 차장검사,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신유철법률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김 사외이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현재 김앤장법률사무소 기업법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김앤장은 이번 한미약품그룹과 OCI홀딩스 통합 과정에서 법률 자문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사외이사는 현재 법률사무소 에스앤엘파트너스에서 선임미국변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SEI에셋코리아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 베어링자산운용 한국법인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한미약품그룹은 송영숙 회장이 고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주의 연구개발(R&D) 정신을 지키기 위해 OCI홀딩스와의 통합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그룹에 따르면 송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 "오직 R&D를 외치며 평생을 산 임성기 회장은 나의 오랜 친구이자 인생의 동반자"라며 "그가 유언처럼 남긴 마지막 말에 담긴 '한미의 비전'을 영원히 지켜내는 게 나의 소명"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 회장은 "가족 간의 이견이 다소 발생했지만 한미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은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통합을 반대하는 두 아들도 결국 거시적 안목으로 이번 통합의 대의를 이해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