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미약품 "OCI와 통합, 상속세 절감 꼼수 없어"
최광석 기자
2024.01.22 17:51:13
"상속세 부과액 작년까지 절반 납부…확정액 줄일 방법 없어"
한미약품 본사 전경(제공=한미약품)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한미약품그룹이 OCI홀딩스와의 통합이 상속세 절감 때문이라는 일부 시민단체 주장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한미약품그룹은 22일 입장문을 통해 "사실 관계에서 완전히 벗어난 잘못된 해석"이라며 "기존 상속세 금액은 이미 확정됐으며, 이 금액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회사에 따르면 한미약품그룹 최대주주 일가는 2020년말 부과 받은 상속세 5400여억원 중 절반 규모를 작년까지 납부했다. 나머지 절반도 법 규정에 따라 향후 3년 내 할증된 세액으로 납부할 예정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최대주주 할증 적용을 피하려 한다'는 일부 시민단체 주장도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more
상속세 부담과 코리아 디스카운트 케일럼엠, 한미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참여 한미그룹 "OCI와 통합, '신의 한수' 될 것" 한미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결정, 지연되나

회사 관계자는 "'최대주주 할증 적용을 피하려 한다'는 주장은 수 십 년 후로 예정된 다음 세대 상속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정해지지도 않은 미래의 상속세를 현재 시점에서 논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며, 과도한 추정에 의한 잘못된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 경영진의 나이를 감안하면 다음 세대 상속은 수 십 년 뒤에나 이뤄질 가능성이 크고, 이 기간 동안 상속세 관련 법률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른다"며 "현 경영진의 다음 세대 상속은 전혀 관심사도 아니며 이를 논할 시기도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도한 추정에 의한 단편적 해석은 지나친 감이 있다"고 부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