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진,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 개장
민승기 기자
2024.01.15 10:54:14
운영 효율성 향상 및 스마트 기술 통한 택배 경쟁력 강화
㈜한진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 조감도. (제공=한진)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한진이 2850억을 투자한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SMART Mega-Hub) 터미널을 개장했다.


15일 한진에 따르면 대전시 유성구 소재의 대전종합물류단지에 위치한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은 5만9541m² 부지에 축구장 20개 규모에 해당하는 연면적 14만9110m²의 초대형 거점 물류센터다. 기존 한진이 보유한 100여개 터미널에 하루 120만 박스 처리가 가능한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까지 더해지며 하루 총 288만 박스까지 처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진은 국내 택배·물류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면서 택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줄 수 있는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을 2021년부터 구축해왔다.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에는 최첨단 스마트 기술이 적용됐다. 화물을 자동으로 판별해주는 인공지능(AI) 솔루션을 통해 입고되는 택배의 분류 정확도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물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특정 구간에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물량을 분산시켜주는 밸런싱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파손 위험도가 높은 상품은 별도 분류해 파손 예방 효과도 높였다. 이 밖에 상품의 바코드를 카메라로 판독해주는 3D 자동 스캐너 등의 최첨단 설비를 갖췄다.

관련기사 more
한진, 올해 해외거점 8곳 추가…"글로벌 역량 강화" 롯데글로벌로지스, 강병구 신임 대표 내정 한진, K-패션 활성화 돕는 '숩핑' 런칭 한진, 글로벌 인재 영입…해외사업 다각화 속도

회사 측은 메가 허브 터미널 운영에 따라 전국의 택배 물량이 중심 지역인 대전에 집결 후 흩어지는 방식인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배송 체계가 더욱 강화되고, 경유지 수 최소화에 따른 원가 절감과 운영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한진 관계자는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이 성공적으로 구축됨으로써 전국 택배 네트워크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한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이 될 핵심 물류거점으로서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