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태영건설 워크아웃, 증권사 19곳 익스포저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2.29 10:46:23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9일 10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증권사 위기로 번지나…19곳 대규모 익스포저 [아이뉴스24]

태영건설 금융채권단 중 증권사는 19곳인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 등 19곳의 증권사가 직접 차입금 채무·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보증채무 형태로 태영건설에 대규모 익스포저(위험노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KB증권을 비롯해 흥국·한국투자·현대차·교보·신한투자·삼성·미래에셋·DB·하나·IBK·BNK·메리츠·NH투자·한화투자·한양·하이투자·대신 등으로 파악됐다.

여전히 얼어붙은 투심…1년새 M&A 10조 줄었다 [서울경제]

글로벌 고금리 여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수합병(M&A) 시장을 덮치면서 자금 납입을 완료한 거래 규모가 1년 사이 10조원 이상 줄었다. 시장 전반적으로 투자 심리가 꺾이면서 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든 영향도 컸다. 다만 내년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무르익으면서 벌써부터 거래가 활기를 되찾을 것이란 전망이 시장 안팎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올해 M&A 최대어로 거래 금액이 6조 원에 달하는 하림그룹의 HMM 인수가 내년 중 마무리되면서 거래량이 금세 회복세를 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마스턴운용, F&F에 '센터포인트 강남' 매각 완료 [주요언론]

마스턴투자운용은 패션기업 F&F에 센터포인트 강남 매각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총 매매금액은 3436억원이다. 인수 기준일은 내년 12월 31일이다. 센터포인트 강남은 마스턴운용이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에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짓고 있는 건물이다.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오피스 빌딩은 지하 6층~지상 14층 규모로 연면적은 2만7024㎡(8175평)다.


펀딩 찬바람..사모펀드 쌈짓돈까지 턴다 [파이낸셜뉴스]

펀딩 시장 찬바람에 사모펀드(PEF) 운용사가 쌈짓돈까지 털고 있다. 통상 운용사(GP)가 펀드 규모의 5%를 가량을 펀드에 출자하는데, 27%나 출자한 사례가 나와서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2200억원 규모의 '스틱케이그로쓰사모투자' 펀드에 자기자본 608억원을 출자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펀드는 지난 28일부터 2031년 12월 29일까지 4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2024년 1분기 내에 지분 일부를 신규 출자자에게 양도하는 '셀다운'(재판매)을 할 예정이다.


로터스PE-캑터스PE, 한국자산평가 엑시트 [파이낸셜뉴스]

캑터스PE-로터스PE가 한국자산평가 엑시트(회수)에 성공했다. 홍석준 보광인베스트먼트 회장이 지배하고 있는 경영 컨설팅 업체인 '에이치아너스'에 매각이다. 홍석준 회장은 홍석조 BGF그룹 회장의 동생이다. 2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캑터스PE-로터스PE는 한국자산평가를 에이치아너스에 매각했다. 이번 매각은 캑터스PE-로터스PE로서는 2021년 초 700억원에 84% 등 경영권 확보 후 행보다.

관련기사 more
캐피털업계, 올해 더 험난…CEO '초긴장'

'투자 귀재' 짐 로저스 "주식·채권·부동산 거품...자산 처분 시작해야" [한국경제TV]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자로 불리는 짐 로저스 로저스 홀딩스 회장이 투자자들을 경고하고 나섰다. 28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로저스는 "주식은 거품 영역에 진입하고 있고, 채권과 부동산은 이미 거품에 빠진 상태"라며 "시장 폭락에 대비해 보유 자산을 지금부터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짐 로저스 회장은 시장이 투자자들에게 명백한 '경고 신호(Warning Sign)'를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투자증권빌딩 우협 유력에 케펠자산운용 [파이낸셜뉴스]

케펠자산운용이 서울 여의도 하이투자증권빌딩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유력하다. 2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하는 미래에셋맵스프런티어사모부동산신탁29호, 하이투자증권빌딩 매각자문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존스랑라살(JLL)은 우선협상대상자에 케펠자산운용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지스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신한리츠운용 등 7곳의 경쟁을 뚫은 결과다. 약 3550억원을 제시했다.


취임 8개월 에쓰오일 CEO, 실적부진 속 9兆 샤힌프로젝트 순항 숙제 [조선비즈]

안와르 에이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S-Oil) 대표가 취임 8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실적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굵직한 성과를 남긴 후세인 알 카타니 전임 대표에 비하면 아직 존재감이 모호하다. 에쓰오일이 9조원을 투자한 '샤힌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는 부담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에쓰오일 연간 매출액 추정치(컨센서스)는 전년동기대비 15.9% 감소한 35조6903억원, 영업이익은 44.7% 감소한 1조8848억원이다.


은행 경영실태평가서 내부통제 평가비중 5.3%→15% 상향 [주요언론]

은행 경영실태평가에 내부통제가 별도 평가부문으로 분리되고 평가비중도 대폭 상향된다.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의 은행업감독규정 개정안을 내년 2월 7일까지 규정 변경 예고한다고 29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경영실태평가에서 경영관리 세부항목으로 분류되던 내부통제가 별도 평가 부문으로 분리된다. 평가비중도 5.3%에서 15%로 대폭 상향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