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대통령실, 태영 워크아웃에 "시장 안정 조치할 것"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2.28 12:57:21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8일 12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통령실, 태영 워크아웃에 "시장 안정 위한 모든 조치 취할 것" [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는 28일 태영건설이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그동안 'F4 회의' 등을 통해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왔다"며 "리스크 관리와 함께 시장 안정을 위한 가능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그동안 지속된 고금리와 공사비 상승 등에 따라 부동산 등 건설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왔으며 주요 건설사 상황도 지속해 점검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건설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고금리 상황에서 은행들 체력이 튼튼해진 상황"이라며 "앞으로 건설사가 워크아웃 절차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워크아웃은 신청기업뿐 아니라 금융회사, 협력업체 등에도 유리하며 경제적, 사회적 비용이 적게 들게 돼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태영건설은 이날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한은 "상호금융·저축은행 기업대출 절반 건설·부동산업 쏠려" [주요매체]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금융안정 보고서'에 따르면 비은행 기업대출 규모는 지난 2019년 말 151조원에서 올해 3분기 말 323조9000억원으로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또한 비은행 기업대출 중 건설업·부동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3분기 말 기준 47.4%로 은행(24.0%)의 2배 수준이었다. 한은은 "예금취급기관의 기업대출 확대는 기업의 생산적 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금융중개 기능"이라면서도 "부동산업 등 특정 업종으로 대출이 쏠리는 것은 자금의 한계생산성을 낮추고, 예금취급기관의 건전성이 부동산 가격 변동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높은 금리 수준이 지속될 경우 비은행의 취약부문 부실 자산관리 부담이 증대될 수 있다"며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을 중심으로 고정이하여신비율과 대출금리 수준 간 정(+)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데다 기업 대출의 경우 금리 상승기 이전 대출 규모가 늘어난 부동산 관련 업종 연체율의 상승 폭이 최근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에 따르면 비은행 기업대출 중 건설업 연체율은 지난 2020년 3.65%에서 올해 3분기 말 6.90%까지 뛰었다. 부동산업 연체율 역시 같은 기간 2.28%에서 5.73%로 높아졌다.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비은행 예금취급기관들은 지난 2020년 이후 부동산담보대출도 늘리면서 상업용 부동산 담보 대출도 확대했다. 은행의 상업용 부동산 대출잔액은 9월 기준 298조원으로 2017년 말보다 70.6% 늘었는데, 비은행의 경우 상호금융의 대출 잔액이 같은 기간 104조원에서 223조원으로 114.1% 증가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이 이어지면서, 상업용 부동산 담보대출의 부실 위험이 커졌다. 한은에 따르면 비은행 상업용 부동산 담보대출 연체율은 9월 말 기준 4.4%로 은행(0.2%)보다 훨씬 높았다.


롯데백화점 본점 연매출 2조원 '눈앞'…에비뉴엘 잠실점은 1조원 [연합뉴스]

롯데백화점은 오는 30일 기준으로 본점 매출이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8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1979년 개장 이후 40여년간 강북 상권을 대표하는 유통시설로 자리매김해왔다. 롯데는 2019년부터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해 본점의 상품군을 강화해왔다. 남성해외패션관, 여성해외패션관에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고 뷰티전문관을 별도로 마련해 국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를 한 곳에서 선보이고 있다. 더불어 매장 곳곳에 예술 작품을 전시하고 우수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개선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본점은 지난해 연 매출 1조9343억원을 기록했고 현 추세로 보면 30일 기준 2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에비뉴엘 잠실점은 27일 기준으로 연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명품관 단일점포가 연 매출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2021년 롯데월드몰을 편입한 이후 백화점과 에비뉴엘, 월드몰이 시너지를 낸 덕에 지난해 연 매출 2조원을 넘어섰다.


카카오, 기술 윤리 보고서 첫 발간…"기술 선하게 쓰일 때 건강" [주요매체]

카카오는 그룹(공동체)의 기술 윤리를 담은 보고서를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이사는 보고서 발간사에서 "기술은 선하게 쓰일 때 건강한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카카오는 기술의 건강성에 대해 앞서 고민해왔다"고 강조했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7월 '카카오 공동체 기술 윤리 위원회'(Tech for Good Committee)를 출범한 바 있다. 카카오 이채영 기술 부문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위원회는 주요 계열사 최고기술책임자(CTO)들을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올해 총 11번의 정기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3월에는 카카오의 책임 있는 인공지능(AI)을 위한 지침을 제정했고, 6월부터는 쉽고 투명하게 기술을 전달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잡지 '테크 에식스'(Tech Ethics)를 발간하기 시작했다. 올해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브레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가 7편의 테크에식스 발간을 통해 자사의 주요 기술을 소개했다.


안산 주공6단지 재건축사업 시공사에 포스코이앤씨 선정 [주요매체]

한국토지신탁은 공동 사업시행을 맡은 '안산 주공6단지 재건축정비사업'의 시공사로 포스코이앤씨가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안산주공6 재건축은 경기 안산 단원구 고잔동 676-2 일대에 1천17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짓는 사업이다. 이 사업지는 2015년 정비 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이후 7년간 조합설립인가를 획득하지 못해 2021년 정비구역 일몰 위기를 겪었다. 지난해 한국토지신탁과 무궁화신탁이 공동시행자로 지정되면서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랐다.

관련기사 more
증권사, PF 부실 현실화 우발채무 '경고등'

한화 건설부문, 평택시와 공공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사업 협약 [주요매체]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7일 평택시와 '평택시 통복공공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화 건설부문을 대표사로 하는 '평택엔바이로'(가칭)는 평택시 통복동 일대 하수처리장을 신대동 690-36번지 일원으로 통합 이전한다. 신규 시설은 차집 관로 2.1㎞, 재이용 관로 1.76㎞ 규모로 일일 하수 처리량은 10만t 수준이다. 시설 지하화·현대화를 통해 악취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 지상에는 친환경 공원과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총 2081억원으로 내년 착공해 2027년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휴젤, 발행주식 3% 자사주 소각…"주주가치 제고" [주요매체]

휴젤이 전체 발행 주식 1238만5455주의 약 3%에 해당하는 자기주식 37만1563주를 오는 29일 소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자사주 소각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난 22일 이사회에서 의결됐다고 휴젤은 전했다. 소각 예정 주식 금액은 평균 취득 단가 기준으로 545억8706만3456원이다. 휴젤은 지난 3분기에 매출 848억원으로 역대 3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46억원으로 역대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HD현대오일뱅크,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 본격 진출 [주요매체]

HD현대오일뱅크는 전기차용 윤활유 브랜드 '현대엑스티어 EVF'(Electric Vehicle Fluid)를 론칭하고 제품 2종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은 국내외 모든 전기차에 사용할 수 있는 '톱 티어'(Top-Tier) 제품과 테슬라 등 일부 차량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미드 티어'(Mid-Tier) 제품 등 2종이다. 다양한 종류의 전기차 차종 규격에 맞춰 출시한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용 윤활유는 기존 내연기관 윤활유와는 달리 냉각과 이차전지 효율 향상을 위해 사용된다. 전기차의 전기모터와 기어의 열을 빠르게 식히고 차량 내부에서 불필요하게 흐르는 전기를 차단하는 절연 역할을 해 모든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