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SGC, 800억 CVC펀드 위탁운용사 낙점
최양해 기자
2023.12.15 06:30:22
KIAT 출자금 토대로 각 400억 펀드 결성 추진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4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포스코기술투자와 SGC파트너스가 각 400억원 규모의 신규 펀드 결성 기회를 잡았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한 출자사업에서 나란히 위탁운용사(GP) 지위를 따내면서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IAT는 최근 '2023년 CVC 스케일업 펀드 선정결과'를 개별 운용사에 통보했다. 딜사이트 취재 결과 위탁운용사로 최종 낙점된 곳은 포스코기술투자와 SGC파트너스로 확인됐다.


이번 CVC 스케일업 펀드 출자사업은 지난 9월부터 10월말까지 제안서를 접수받았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위탁운용사 2곳에 200억원씩 출자해 총 800억원 이상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올해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포스코기술투자와 SGC파트너스는 내년 6월까지 각각 400억원 이상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해야 한다. 부득이한 경우 KIAT와 협의 하에 결성시한을 3개월 연장할 수 있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위탁운용사 모기업·계열사 또는 펀드 유한책임조합원(LP)과 협력을 추진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여기에 펀드 약정총액의 70% 이상 투자해야 한다. 단, 국가첨단전략산업법 제11조에 속한 분야이거나 산업기술전략투자 분야에 해당하는 기업체여야 한다.

관련기사 more
'초음파 패치' 하나 붙이면 혈역학 측정 끝 모험자본 IRR의 함정 임박한 데드라인, 애타는 벤처캐피탈 '착한의사' 개발社 비바이노베이션, 105억 투자 유치

한편 이번 CVC 스케일업 펀드 출자사업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됐다. 당시 출자사업을 주관한 산업통상자원부는 효성벤처스와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를 위탁운용사로 낙점했다. 두 운용사는 지난 3월 1·2호 펀드를 출범하며 총 1210억원 규모의 자펀드 결성을 합작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