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HMM, 간신히 흑자냈다…영업이익률 3.6%
최보람 기자
2023.11.10 17:23:13
해상운임 하락에 1년 새 영업이익 97.1% 급감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매각 본입찰을 앞둔 HMM이 올 3분기 어닝쇼크급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팬데믹 기간 치솟은 해상운임이 지속 하락한 여파다.


10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HMM의 연결기준 올 3분기 매출은 2조126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8.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7.1% 급감한 758억원, 순이익은 96.4% 줄어든 954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실적저하 요인은 해상운임 하락이다. 대표적인 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팬데믹 당시 5000을 돌파하기도 했지만 올 3분기 중에는 887까지 급락했다. 이로 인해 HMM의 인수 후보자로 꼽히는 팬오션의 경우 이 기간 6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는 등 10년만에 분기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HMM 측은 이를 두고 시황악화에 따른 결과란 입장을 밝히면서도 나름 선방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고 자평했다.

관련기사 more
투자 늘리는 HMM, LBO 우려 가라앉나 모두가 만족하는 '딜'은 없다 HMM 본입찰, 하림 Vs 동원 '2파전' HMM 본입찰 하루 앞으로…유찰 우려 고조

회사 관계자는 "올 3분기에는 전 노선에서 운임이 하락하는 등 전반적인 해운시황이 약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현상은 대부분 글로벌 선사들에도 비슷하게 적용됐다"며 "당사의 경우 수년간 진행해 온 체질개선의 효과 발현으로 타 사 대비 높은 마진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실제 HMM이 올 3분기에 기록한 영업이익률은 주요 해운사 가운데선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전해진다. 당장 세계 2위 선사인 머스크만 봐도 올 3분기에 영업적자를 냈으며 6위 업체 ONE의 영업이익률은 1.6%에 그쳤다. 2020년부터 투입한 초대형선 20척을 비롯해 환경규제에 대한 선제대응 노력 등으로 체질을 개선한 결과였다.


한편 HMM은 올 4분기에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플레이션 글로벌 소비위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동 분쟁 등 불확실성이 확대됐단 점에서다. 이에 회사는 냉동·특수·내륙 화물 등 고수익 화물을 늘리는 한편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 방어에 나선단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