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전자, 제7회 삼성AI 포럼 개최
이태웅 기자
2023.11.07 17:51:57
차세대 반도체 연구 역량 강화 위해 AI 기술 성과 논의
경계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7일 '삼성 AI 포럼 2023'에서 온라인으로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태웅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들과 차세대 반도체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AI 기술 발전 방향과 동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7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초거대 AI'를 주제로 '삼성 AI 포럼 2023'을 개최했다. 올해 7회째를 맞은 '삼성 AI 포럼'은 AI와 컴퓨터공학(CE) 분야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이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혁신 전략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이다. 이날 포럼에는 석학 및 전문가, 학생 등 총 1000여명이 참석했다.


경계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온라인 개회사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이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수단으로 급부상하며, 기술의 안전과 신뢰, 지속가능성에 대한 더 심도 깊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학계와 산업계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이번 포럼이, AI와 반도체 기술을 통해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AI 분야 세계적 석학 중 한 명인 요수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교수는 '안전한 AI 연구자 시스템을 향해'를 주제로 온라인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more
三電, 스웨덴 스마트시티에 '넷 제로 홈' 솔루션 공급 AI로 다운턴 탈출한 K반도체...관건은 '가동률' 삼성전자, 자체 개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 공개

벤지오 교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발전하는 AI 기술의 결과가 연구자들의 개발 의도와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전한 AI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LLM이란 방대한 양의 텍스 데이터로 학습해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능력이 뛰어난 언어 모델을 의미한다.

캐나다 AI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의 짐 켈러 대표가 7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23'에서 '자신만의 실리콘을 소유하라'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삼성전자)

반도체 설계의 전설로 불리는 캐나다 AI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의 짐 켈러 대표도 이날 강연에 나섰다. 켈러 대표는 애플·테슬라·인텔·AMD의 최첨단 반도체 설계를 주도해 온 전설적인 인물이다.


켈러 대표는 '자신만의 실리콘을 소유하라'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설계 혁신을 통한 기술 한계 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개방형 하드웨어 설계자산(RISC-V) 기반 하드웨어 구조 설계 혁신을 통한 차세대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강조했다. RICS-V는 칩과 소프트웨어 설계 등에 필요한 명령어가 무료로 공개된 오픈소스(개방형) 반도체 설계자산(IP)이다. 특정기업이 소유권을 갖지 않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면 어떤 기업이든 모류로 반도체를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SAIT(구 종합기술원)는 'LLM과 산업용 AI의 변화', 'LLM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초거대 컴퓨팅'을 주제로 AI와 CE 분야 세부 세션을 진행했다. AI 분야에서 반도체 개발 전반에 걸친 LLM 등 AI 활용 계획과 이를 통한 반도체의 미래 변화를 조망했고, CE 분야 에서는 AI를 활용한 공정 시뮬레이션 등 미래 컴퓨팅 발전 가능성을 논의했다.


AI 분야 글로벌 우수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는 '삼성 AI 연구자상'에는 제이슨 리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교수 등 5명이 선정됐다. 제이슨 리 교수는 딥러닝, 강화학습, 최적화 등 AI 분야 이론 및 응용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우수 논문을 다수 게재해 전세계 AI 연구 발전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 AI 인력 육성을 위해 진행한 '삼성 AI·CE 챌린지'에는 학생 1481명(410개팀)이 참여해 총 16개 팀이 수상했다.


삼성전자 SAIT는 이와 더불어 우수 논문 포스터 발표, AI·CE 분야 연구 과제 제시, 연구자 간 네트워킹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8일 서울R&D캠퍼스에서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 AI 포럼' 2일차 행사를 열고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 방향과 기술 동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