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해외건설 M&A, 정부·공공기관 지원 여려움 많아"
김호연 기자
2023.10.19 08:30:34
공기업 자문단 "타당성 파악에 시간 소요…역량 키워야"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8일 17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7일 진행한 '해외건설분야 해외기업 M&A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 및 방안 연구 관련 성과 확산 세미나'에서 연구주제 관련 토론 및 자문이 이어졌다. (제공=KIND)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해외건설 M&A 활성화 세미나에서 정부·공공기관의 국내 중소건설사 대상 해외기업 인수·합병(M&A) 지원 확대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투자 타당성을 검토할 시간이 부족하고 국내 자본시장으로 넘어오는 매물 중 투자가치가 확실한 '알짜' 매물을 좀처럼 발굴하기 어려워서다. 건설사가 해외 자본을 상대로 내세울 수 있는 강점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지적 역시 나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지난 17일 열린 '해외건설분야 해외기업 M&A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 및 방안 연구 관련 성과 확산 세미나'에서 중소건설사의 해외기업 M&A 활동을 지원을 위한 선결과제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맹목적인 공공기관 지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해외건설협회와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 법무법인 세종 등 3개 회사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에서 발주한 연구의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해외건설 M&A의 확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동시에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원 확대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연구결과 발표를 마무리한 뒤 '해외건설분야 해외기업 M&A 필요성과 지원방안'을 주제로 자문과 토론을 진행했다. 김영국 한국무역보험공사 프로젝트금융총괄실장은 "M&A 거래 대부분은 정책 금융의 적극적인 개입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다"며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투자의 타당성을 검토할 시간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원팀코리아, 파라과이 경전철 특별법 최종 승인 "해외건설 원팀코리아 전략, 고도화해야" KIND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협력 세미나' 개최 '제3회 대한민국 공공기관 콘퍼런스' 내달 1일 개최

그는 "국내 중소기업이 추진하는 M&A의 대부분은 기업 소유주 또는 대표자의 지시 하나로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며 "제대로 된 의사결정 및 검토 없이 진행하다보니 재무적으로나 기술적으로 M&A에 부적절한 물건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준비가 부실한 M&A는 손실 발생으로 이어지는데 '이익의 사유화, 손실의 사회화'를 부추긴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함께 참석한 KOTRA 역시 선별적 M&A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강승훈 KOTRA 투자M&A팀 차장은 "해외에서 제안이 들어오는 M&A 물건 대부분은 현지 시장에서 우량한 물건이 소화된 뒤 국내 시장으로 넘어오는 게 대다수"라며 "이 중 알짜 물건을 골라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KOTR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기준 약 300개의 매물을 발굴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지에서 선택받지 못한 매물이 국내로 넘어온다는 사실을 건설사들이 잊어서는 안된다"며 "단독으로 제안을 보내는 물건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객관적으로 투자를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후 연구 계획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신규철 토펙엔지니어링 해외사업본부 부사장은 마지막 발언으로 "해외건설 M&A에 대한 실무적 가이드라인 제시도 중요하지만 국내 기업이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내세울 강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연구도 진행하면 좋겠다"며 "대부분의 국내 기업이 미국 시장 진출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정작 미국 시장은 우리에게 큰 관심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국내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도록 국내 기업만의 장점을 찾아내 객관화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게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KIND 관계자는 "최근 연구용역이 마무리됐기 때문에 추후 계획은 아직 정해진 게 없지만 향후 연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