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마스턴운용, '축구장 18개 규모' 데이터센터 개발 참여
범찬희 기자
2023.08.08 09:06:11
가평군 엔필드와 MOU…'DC 클러스터' 시너지 기대
이상도 마스턴투자운용 대표이사(왼쪽부터)와 서태원 가평군수, 권혁조 엔필드 대표이사가 '가평 데이터센터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마스턴투자운용)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마스턴투자운용이 축구장 약 18개 규모의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데이터센터를 개발하는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마스턴투자운용은 가평군, 엔필드와 함께 가평군 가평읍에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를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서태원 가평군수와 이상도 마스턴투자운용 대표이사, 권혁조 엔필드 대표이사가 참석해 사업에 대한 추후 협조 방향을 협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마스턴투자운용은 전반적인 사업기획, 자금조달, 자산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가평군은 가평군 및 상위기관의 법률적·행정적 절차에 대한 지원과 사업 관련 기업의 유치를 맡는다. 엔필드는 개발 사업의 시행사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관련기사 more
마스턴투자운용, 청년 테마 ESG포럼 개최 마스턴운용, 백암물류센터 친환경 평가 'GOOD' 획득 마스턴운용 "내년 서울 오피스 공실률 증가 전망" 사공경렬 하이운용 대표, 마약근절 '노 엑시트' 동참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가평 데이터센터(가칭)'는 연면적 약13.3만㎡(축구장 약 18개 규모)에 수전용량 120MW(메가와트), 예정 사업비 1조6000억원에 달하는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를 개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가평 데이터센터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이동하기 편리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2029년에 제2경춘국도가 개통되면 수도권·강원권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또한 산지에 위치해 서울보다 기온이 연평균 2도 이상 낮은 만큼 냉각효율을 높여 글로벌 상위권 전력사용효율인 1.5PUE(Power Usage Effectiveness, 1에 가까울수록 고효율)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가평 데이터센터는 청평, 의암, 춘천수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수력발전 에너지를 활용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트렌드에도 부합한다는 평가다. 'RE100'(재생에너지 100%사용 캠페인)을 고려한 빅테크 기업이나 외국계 투자자에게도 소구력을 갖는 우량 자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센터가 건립되면 신규 일자리 창출과 청년인구 유입, 지방세수 증대 등 가평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근 지역에 삼성SDS와 네이버의 데이터센터가 자리 잡고 있어 'DC(데이터센터) 클러스터'의 형성으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마스턴투자운용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개발에 본격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ESG 경영을 주요하게 생각하는 마스턴투자운용의 철학에 맞춰 환경·커뮤니티 친화적인 자산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상도 마스턴투자운용 대표이사는 "가평군, 엔필드와 함께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센터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글로벌 임차인들이 선호하는 초대형·고효율·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마스턴의 개발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