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동주, 日 롯데홀딩스 주총에 주주제안
박성민 기자
2023.06.22 11:43:41
"롯데홀딩스 이사회 바로잡기 위한 것"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사진)이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앞두고 이사진에게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해당 제안서에는 롯데그룹 경영 악화에 대한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책임을 질타하며 신 회장 본인의 이사 선임 안건도 함께 담았다.


22일 SDJ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신동주 회장은 오는 28일로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롯데홀딩스에 사전 질의서를 전달했다. 신 회장은 주주제안 이유로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 대표이자 주주로서 롯데홀딩스의 지배구조 기능이 결여된 현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기주주총회에서 일본 롯데그룹의 경영 방침을 제외한 나머지 질문들에 대해 신동빈 회장이 직접 답변하라"고 요청했다.


해당 주주제안서에는 신동주 회장 본인의 이사 선임 안건과 함께 ▲롯데홀딩스 이사회 역할 및 책임 범위 ▲시가총액 감소에 따른 기업가치훼손에 대한 책임 ▲한국 롯데그룹 우발채무 및 자금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책임 ▲한국 롯데그룹 주요 업종 성장 전략 ▲신동빈 회장의 과다 겸직 및 고액 보수 ▲일본 롯데그룹 경영 방침 ▲컴플라이언스(법규 등에 대한 준수)와 기업 윤리 등에 대한 질문이 담겼다.


신동주 회장은 질의서에서 롯데건설발(發) 유동성 위기 등으로 점차 심화되는 경영 위기 속에서 롯데그룹 기업가치 유지 및 향상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한·일 롯데그룹 사업의 총괄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는 롯데홀딩스에 견해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more
신동주 회장 "롯데알미늄 물적분할, 주주가치 희석" 신동주, '신동빈 흔들기' 또 무산 신동주, 롯데 상장사 주식 전량 처분 신동주 경영복귀 시도 이번에도 무산

아울러 기업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의 과도한 임원 겸직과 다른 재벌 총수에 비한 고액 보수와 같은 문제에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하며 롯데홀딩스가 시행한 한일 롯데그룹 거버넌스 개선 활동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신동주 회장의 사전 질의 제출과 관련해 "한·일 롯데그룹을 둘러싼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최대주주 회사의 대표로서 롯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신동주 회장의 의지가 분명히 드러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