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조용히 바뀐 차이 대표, 사업 방향도 전환 중
황지현 기자
2023.05.29 11:46:38
지난해 12월 정영주 코리아포트원 대표로 교체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6일 17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권현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이사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신현성 전 차이코퍼레이션 총괄대표가 가상자산 테라·루나 사태의 주요 인물로 지목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이사가 또 한 번 바뀌어 이목이 집중된다. 


지난해 4월 선임된 권현지 대표는 오픈하버 공동 창립자이자 COO로 자리를 옮겼다. 뒤를 이어 지난해 12월 정영주 코리아포트원 대표가 차이코퍼레이션 대표가 됐다. 당초 차이코퍼레이션이 사업을 접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정 대표를 내세워 사업 방향을 바꾸고 있는 모양새다.


26일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정 대표가 지난해 12월 2일에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로 선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권 전 대표는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재임후 자리를 옮긴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차이코퍼레이션뿐만 아니라 페이먼트 테크 전문기업 '코리아포트원' 대표직도 겸하고 있다. 코리아포트원은 2015년 아임포트로 서비스를 처음 시작해 올해 2월에 포트원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코리아포트원은 2020년 차이코퍼레이션이 136억원을 들여 차이페이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수한 전자지급결제대행사다.

관련기사 more
'혹한기' 가상자산 시장, 대규모 압수수색까지 테라 사태가 부른 '차이페이' 탈출 러시 테라와 선그은 신현성...불투명한 '차이' 미래

권 전 대표가 취임했을 때와는 달리 조용하게 대표 이사직이 교체된 것이 눈길을 끈다. 차이코퍼레이션은 테라·루나 사태로 시끄러웠던 지난해 4월 권 전 대표를 선임하며 각종 언론을 해당 사실을 알렸다. 권 대표는 당시 "새로운 금융 서비스도 추가해 차이 팬들이 계속해서 색다른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야심찬 취임 포부를 밝혔다. 그런데 약 8개월 후 정 대표가 신임 대표로 선임됐지만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 조용히 공시해 이 사실을 외부에 알렸다. 


차이코퍼레이션은 테라·루나 사태 이후 신현성 전 총괄대표가 테라·루나 사태 핵심 관계자로 수사를 받게 되면서 사업이 위축됐다. 심지어 주된 사업인 차이페이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까지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이용자가 있는 만큼 당장 서비스 종료가 어려워 순차적으로 종료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다만 아직까지 서비스 종료에 관한 구체적인 공지를 차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차이'에 게시하지 않고 있다. 


차이페이 서비스 종료는 매년 수백억원의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차이코퍼레이션은 설립 이후 계속 적자를 기록했다. 2022년 매출 29억867만원으로 전년 대비 60% 역성장했다. 2022년 영업손실은 222억6836만원, 당기순손실은 141억2698만원으로 엄청난 손실을 기록중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표를 변경한 이유에 대해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B2B사업에 집중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새로 선임된 정 대표가 페이먼트 테크에 강점을 가진 인물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이를 반영하듯 싱가포르 정부가 운영하는 채용 사이트인 '싱가포르 마이커리어스 퓨처' 사이트를 보면 차이코퍼레이션에 대해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는 핀테크 기업'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결제 조정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솔루션인 차이포트를 이용해 한국, 싱가포르, 태국 등 2000개 이상 업계에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고 차이코퍼레이션을 소개하고 있다. 


차이페이 서비스를 해온 차이코퍼레이션이 소비자 신뢰를 잃은 만큼 B2C사업인 차이페이를 중단하고 B2B사업에 집중할 것이라는 할 전망이 힘을 얻을 수 밖에 없다. 


한편 해당 사안에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