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에코플랜트, 수처리시설에 AI 기술 적용
김호연 기자
2023.05.23 15:45:09
소각시설 이어 2번째…운영 효율성 극대
환경시설관리 임직원이 ZERO4 wwt 솔루션을 통해 수처리시설을 운영하는 모습. (제공=SK에코플랜트)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SK에코플랜트는 인공지능(AI) 기반 수처리시설 운영 최적화 솔루션인 'ZERO4 wwt'를 개발하고 파일럿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ZERO4 wwt는 ▲수질 예측 통한 송풍기 운영 안내 ▲센서 통해 미생물로 오염물질 분해가 어려운 폐수 등 유입 확인 ▲수처리장 전력사용량 및 온실가스 모니터링 등 서비스를 제공해 수처리시설의 최적 운영을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ZERO4 wwt 솔루션은 약 90%에 이르는 수질 예측 정확도를 바탕으로, 송풍기 적정 출력을 운전자에게 안내하는 구조다. 유입량, 수질, 수온 등 데이터를 통해 하·폐수 유입부터 최소 9시간 뒤의 수질을 예측한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솔루션을 자회사 환경시설관리가 운영 중인 공공 하수처리장에 적용해 한 달간 시운전을 진행했다. 그 결과 송풍기 전력 사용량을 약 20% 절감에 성공했다. 그간 일반적인 송풍기(수처리장 전기 사용량 중 30~40%)가 수처리시설의 핵심 공정인 미생물 산소 공급을 과잉 운영했음을 감안하면 획기적인 전력 절감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 어센드엘리먼츠, 美 시장 1.3조 잭팟 SK에코플랜트, 연료전지 발전 탄소 재활용 착수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 한국풍력산업협회장 취임 현대ENG-SK에코플랜트, 美 USNC와 수소 생산 허브 구축

이번 솔루션은 미생물로 오염물질 분해가 어려운 폐수(불명수, 고농도 하·폐수 등)의 유입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알람을 제공하는 기능 역시 탑재했다. 미처리된 폐수는 미생물의 폐사와 공정의 효율을 저하해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물이 방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ZERO4 wwt 솔루션은 센서를 통해 이러한 폐수의 유입이 있는지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 화면 대시보드를 통해 수처리시설의 전력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확인하고 데이터 비교를 통해 '온실가스 목표 관리제'의 대응도 가능하도록 했다. 회사는 이번 솔루션을 운영 중인 시설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형태로 제공해 다른 수처리시설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이번 사업은 SK에코플랜트가 디지털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환경산업 고도화에 집중하며 이뤄낸 뜻깊은 결실"이라며 "국내외 다수의 수처리장에 확대 적용해 수처리시설의 탄소배출 감축과 함께 안정적인 수질 정화 활동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