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삼성·LG 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 총력…66조 투입
김민기 기자
2023.05.19 08:31:25
민관 협력 향후 5년간 65조 국내 투자...2027년 세계시장 점유율 50% 목표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8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정부와 민간이 디스플레이 산업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와 중국에게 뺏겼던 세계 시장 1위 탈환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2027년 세계시장 점유율을 50%까지 높이고, 경쟁국과 기술 격차를 5년 이상으로 벌리는 동시에 지난해 기준 65%에 그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자급도도 8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를 필두로 한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향후 5년간 65조원 이상을 국내에 투자한다. 정부는 세액공제 확대, 특화단지 지정, 규제 해소, 1조원 이상의 R&D 자금 투입 등 제도적 지원으로 기업의 투자에 화답하기로 했다.


◆ 세계시장점유율 50%로 확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디스플레이산업 혁신전략 원탁회의'를 개최하고 업계 대표 및 산업 관계자들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의 디스플레이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략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김성철 삼성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 김용재 삼성전자 부사장, 박원환 한솔케미칼 대표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more
LG디플, 최악 상황 탈출 "4분기 흑자 기대" 반전 'LGD OLED' 디플 최초로 일주기 리듬 인증 점점 커지는 OLED 산업 전망 에이아이코리아, OLED·2차전지로 상장 재시동

이날 논의된 혁신전략에는 ▲민간투자 전폭지원 ▲3대 신시장 창출 ▲초격차 기술 확보 ▲단단한 공급망 구축 ▲산업인력 육성 등의 핵심과제가 포함됐다. 


향후 민관이 과제를 함께 이행해 2027년 세계시장 점유율을 50%로 확대하고 경쟁국과 기술격차를 5년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자립화율 80%로 높이고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은 2032년까지 9000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한국은 2004년 일본을 제치고 17년간 디스플레이 세계 1위를 지켜왔지만 부가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액정표시장치(LCD)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맹추격에 2021년 1위 자리를 내주고 2위로 밀려났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42.5%로 1위였고, 한국(36.9%)과 대만(18.2%)이 뒤를 이었다.


우선 국내 패널 기업들은 IT용 OLED 생산라인 증설과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개발 등에 2027년까지 65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간 투자가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세제, 정책금융 지원, 인프라, 규제개선 등을 통해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단계에 걸쳐 민간투자를 뒷받침한다.


조세특례제한법상 국가전략기술로 5개 디스플레이 핵심기술을 지정해 기업의 투자부담을 낮추고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주요 금융기관은 약 9000억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한다. 산업부는 약 65조원의 설비·R&D 투자가 실행되면 관련 소부장 기업들에게는 109조원의 연관효과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디스플레이 특화 단지 지정을 검토하고, 현재 연 1회 받도록 돼있는 유해 화학물질 취급 안전성 검사를 탄력적으로 2∼4년에 한 차례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관련 규제 완화를 추진한다. 현재 3년 수준인 경쟁국과의 기술 격차는 5년 이상으로 벌리는 것이 목표다.

이재용 회장이 삼성전자 천안캠퍼스와 온양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패키지 경쟁력과 R&D(연구개발) 역량, 중장기 사업 전략 등을 점검했다. (출처=삼성전자)

◆정부 R&D 5000억 투입


다음으로 투명·XR·차량용 3대 디스플레이 신시장 창출을 지원해 OLED 시장 성장에 도움을 준다. 3대 융복합 시장의 매출을 지난해 9억달러에서 2027년 150억달러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유리처럼 투명하면서 얇고 가벼워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에 쓰일 수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 0.3인치 이하의 XR 기기용 초소형 패널,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5년간 총 740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투명 디스플레이 관련 실증 R&D에 약 100억원, XR기기용 초소형 디스플레이 성능 검증에 300억원을 투자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경우 제품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실증센터를 구축해 관련 사업에 34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또한 경쟁국과 기술 격차를 5년 이상으로 확대하기 위해 약 4200억규모의 정부 R&D 자금을 활용한다. IT용 8세대, TV용 10세대 등 대량 양산기술을 고도화해 생산원가를 낮추고 OLED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주력한다.


공급망 구축 분야에는 5000억원 이상 규모의 정부 R&D를 투자한다. 이를 통해 소부장 자립화율을 8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FMM, 노광기, 봉지장비 등 주요 품목과 고투명 전극소재, LED 에피 성장장비 등 미래 성장성이 높은 품목 등을 중심으로 총 80개 품목에 대해 기술 자립화에 나선다.


향후 10년간 디스플레이 우수 인력 9000명 양성을 민관의 역량을 합친다. 패널 기업은 채용연계형 계약학과를 통해 수요에 맞는 인력을 적기에 육성하고 정부는 특성화대학원개설, 산학R&D 등으로 석·박사급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이창양 장관은 "디스플레이산업 혁신전략은 우리 디스플레이 업계가 당면한 과제에 대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고민한 결과이자 세계 1위 탈환을 위한 여정의 첫 걸음이라는 의미가 크다"며 "전략에서 제시한 핵심 목표를 업계와 정부가 힘을 합해 반드시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이어 '무기발광산업 육성 얼라이언스' 출범을 축하하며 "산·학·연 역량을 결집해 OLED를 넘어 차세대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생태계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