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루시아청담 514, 사업 성패 '최후 기로'
권녕찬 기자
2023.04.21 08:15:03
4차 공매 최종 유찰…칼은 대주단 손에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0일 16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기한이익상실(EOD)이 발생한 루시아청담 514 더테라스 사업이 최후의 기로에 직면했다. 공매에 부쳐진 땅이 모두 유찰되면서 향후 사업 향방은 대주단의 손에 쥐어지게 됐다. 사업 주체인 루시아홀딩스는 다수의 대주단이 브릿지론 연장에 대해 무리 없이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루시아청담 514 더테라스' 사업 위치. 출처=네이버 지도

2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루시아청담 514 더테라스 사업 부지 등에 대한 4차 공매 결과 최종 '유찰'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토지신탁은 지난 2월부터 온비드(공매포털시스템)를 통해 매각 절차에 돌입해 전날까지 4차 공매를 거쳤으나 모두 유찰됐다. 


1차 공매 때 책정했던 2263억원 규모의 부지 매매가는 ▲2차 공매 2037억원 ▲3차 공매 1833억원 ▲4차 공매 1650억원까지 내려왔다. 


앞서 루시아홀딩스는 지난해 12월 20일 대주단으로부터 EOD 통보를 받았다. 대주단으로부터 빌린 브릿지론 상환 기일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루시아홀딩스는 2021년 12월 담보대출을 받아 1922억원 규모의 브릿지론을 조성했다. 하지만 브릿지론 연장에 실패하면서 EOD가 발생했고 지난달 사업 부지 및 사업인허가권의 강제 매각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달 브릿지론 연장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후순위의 대주 1곳이 브릿지 연장에 반대 의사를 표했기 때문으로 알려진다. 신탁계약상 대주단 간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강제 매각 절차는 계속된다.

관련기사 more
'EOD' 스카이파크호텔 명동점, 경매 들어간다 루시아청담 더테라스, 브릿지론 극적 연장되나 제주 청광골든우드리조트, 수년째 공사 중단 부동산 침체기 현명한 투자법

공매가 최종 유찰되면서 향후 사업 향방의 키는 대주단이 쥐게 됐다. 브릿지론 대주단은 트렌치 A(에이치에프씨엘삼일유동화전문 840억원·BNK캐피탈 300억원)를 포함해 복수의 캐피탈사와 자산유동화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에이치에프씨엘삼일유동화전문회사의 경우 부실채권(NPL) 전문투자기관인 하나엔프앤아이가 만든 특수목적법인으로 보인다.


이들 대주단은 이날 오후 회의를 소집해 브릿지론 연장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후순위 대주 1곳을 제외하곤 브릿지론 연장을 해주는 것으로 사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공매가 최종 유찰된 만큼 대출채권을 회수하기 위해 브릿지론 연장을 통해 사업을 끌고 갈 가능성이 현재로선 높아 보인다.


다만 다른 대주단에서 내부 리스크와 재무 상태 등을 따져 기존 입장과 달리 연장을 거절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브릿지론 연장이 되더라도 금리나 수수료 등 금융조건이 나빠져 사업자 입장에서는 재무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맹점도 있다. 


브릿지론 연장이 될 경우 기간은 오는 10월 20일까지 6개월 연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루시아홀딩스 관계자는 "다수의 대주단에서 브릿지론 연장에 대해 동의하고 있는 만큼 곧 정상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루시아홀딩스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49-8 일대에 하이엔드 공동주택을 분양할 예정이다. 1660.3㎡(502.2평)에 지하 6층~지상 20층 규모의 최고급 주거 시설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과거 1차 공매가가 2263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루시아홀딩스가 매입한 가격은 대지면적 기준 3.3당㎡ 최소 4억5061만원인 것으로 추산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