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수출입銀, 대외채무보증 재정비…해외수주 지원 확대
이성희 기자
2023.03.28 15:32:01
LH지분 2조원 현물출자 받아…연간 대외채무보증 한도 총금액 50%로 늘려
사진 제공=한국수출입은행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정부로부터 2조원을 지원받아 자기자본비율을 개선한다. 이를 통해 수출 기업에 대한 선제적 여신지원 여력을 확충한다.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수은법 시행령 개정 통해 대외채무보증 제도를 재정비하는 등 우리 기업의 수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우리 기업의 수출 및 해외 수주 시 현지통화금융이 필요한 거래에 대해 수은이 대출 연계 없이 대외채무보증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대외채무보증이란 국내 물품을 수입하는 해외법인이 구매대금을 국내외 금융회사로부터 대출받을 때, 그 채무를 보증해 수출 및 해외 수주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는 제도다.

관련기사 more
수출입은행, 20억달러 상당 글로벌본드 발행 수출입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타당성조사 사업비 지원 수출입銀, 방글라데시와 경협증진 자금 협력약정 체결 수출입銀, 美 뉴스케일파워와 금융협력 MOU

기존에는 법령상 수은의 대출 금액이 대회채무보증 금액을 초과하는 거래에 대해서만 대외채무보증을 지원할 수 있었지만, 이번 예외조항 신설로 이러한 제약 없이 대회채무보증 지원이 가능해져 폭 넓은 금융상품 선택권 확보를 통한 우리 기업의 개발도상국 진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은의 연간 대외채무보증 한도가 '무역보험법'에 따른 보험으로 연간 인수하는 총 금액의 50%로 확대된다. 기존에는 35% 범위 내로 제한된 탓에 기업의 다양한 금융 수요를 적기에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선으로 현지통화금융 수요가 높은 글로벌 인프라 사업과 자금 수요가 급증하는 방산·원전 분야에 수은의 대외채무보증을 적극 활용하면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수은은 적정 자기자본비율(BIS비율) 유지 및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관련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2조원 규모의 현물출자도 받는다.


출자재원은 정부가 보유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출자증권 2조원으로, 수은의 BIS 비율이 1%포인트(p) 가량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출자는 수출·해외수주 활성화 및 미래 먹거리인 첨단전략산업 육성 등 정부 정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한 선제적 여신지원 여력 확충이 주 목적이다. 수은 관계자는 "수은의 이번 자본 확충으로 방산·원전 등 해외 수주사업의 대형화 추세에 맞춰 보다 유연한 정책금융 지원이 가능해진 만큼 우리 기업의 수출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