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최태원 회장, 유럽서 경제협력·ESG 지형 넓혀
최지웅 기자
2023.03.06 11:05:10
대통령 특사 자격 유럽 3개국 순방길
엑스포 유치 교섭 및 사업 협력 논의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이 지난 2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베스타스의 헨릭 앤더슨 CEO(왼쪽)를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제공=SK)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대통령 특사로 유럽 3개국을 방문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각국 주요 기업인과 잇달아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경영 행보를 이어갔다.


6일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5일까지 특사 자격으로 스페인∙덴마크∙포르투갈 3개국 총리 등 정부 관계자를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동시에 SK그룹 회장으로서 각국의 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연쇄 회동을 갖으며 경제협력 확대의 첨병 역할까지 수행했다.


최 회장은 이번 출장이 신재생에너지 강국 방문인 점을 감안해 덴마크 베스타스, 포르투갈 갈프 등 각국 에너지 분야 주요 기업과의 회동에 중점을 뒀다.


우선 최 회장은 지난 3월 2일(현지시간)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덴마크 베스타스의 헨릭 앤더슨 CEO를 만나 해상풍력 분야의 협력 확대를 타진했다. 특히 한국을 허브로 양 사가 함께 베트남 등 동남아로 진출하는 한편, 해상풍력뿐만 아니라 수전해기술을 통한 그린수소 개발 및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파트너십 강화를 제안했다.

관련기사 more
최태원 회장 "SK텔레콤은 AI 컴퍼니"

헨릭 앤더슨 CEO는 "급성장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사업 허브로 한국이 최적의 국가"라며 "SK와 해상풍력 분야 협력을 진전시키는 한편 향후 그린수소 개발 및 친환경 전기 기반 전기차 충전시설 등 새로운 분야에서 협력 확대도 희망한다"고 밝혔다.


베스타스는 이미 지난 1월 다보스 포럼 당시 한국 내 3억달러 규모의 풍력터빈 생산공장 투자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의 한국 이전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이어 최 회장은 같은 날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 CIP의 야콥 폴슨 CEO와 만나 해상풍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수소, 소형모듈원전(SMR) 등 친환경 에너지 전반에 걸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CIP 측에 해상풍력을 넘어, 이를 통한 안정적인 수소 생산 및 해외 수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CIP 측은 SK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의지가 크다고 화답했다. 전남 신안 해상풍력 단지 공동 개발은 물론, 나아가 부유식 해상풍력, 그린수소 개발 등에서 공동투자 및 개발에 관심을 보였다. 또 CIP가 덴마크 정부와 함께 북해 지역에 추진 중인 복합 신재생에너지 시설인 인공섬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이에 대한 SK 및 한국과의 공조를 제안하기도 했다.


CIP는 2018년 국내에 CIP코리아를 설립한 이래 전남 및 울산 지역에서 멀티 기가와트 규모의 고정식∙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20년 SK E&S와 합작법인 '전남해상풍력'을 설립, 신안군 해역에서 900㎿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99㎿ 규모의 '전남1' 사업을 조만간 착공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한국과 덴마크 정부 간 구축된 '녹색성장동맹 기반 위에 기업 차원의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해상풍력∙수소∙ESS∙배터리 등 그린 밸류체인 전반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양국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