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삼성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 美 라투스바이오社 투자

◆삼성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 美 라투스바이오社 투자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삼성이 생명과학 분야 신기술·사업 개발을 위해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Life Science Fund)'를 통해 유전자 치료제 개발사 미국 라투스바이오(Latus Bio)에 투자한다고 3일 밝혔다. 삼성은 금번 투자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바이오 신 사업 기회 탐색과 더불어 유전자 치료제 개발의 핵심 기술 연구를 위한 협업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라투스바이오는 중추신경계(CNS)질환에 특이적인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캡시드(Capsid)선정 및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특히 차별화된 캡시드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바탕으로 뇌 조직 침투에 용이한 신규 AAV 캡시드를 발굴함으로써 아직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의료계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높은 뇌 신경 질환 유전자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라투스바이오는 데이비슨 박사 외에도 신경과학 및 유전질환 분야의 권위 있는 교수진이 기술 자문단에 참여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유전자 치료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연구 개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휴젤, E 타입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개발 착수


휴젤이 E 타입의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개발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휴젤은 보유 중인 A 타입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보툴렉스'에 이어 다양한 균주 타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A 타입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톡신으로 투여 3~7일 이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 6개월 이상 약효가 지속된다. 반면 E 타입은 24시간 내 효과가 발현돼 4주간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므로 보다 빠른 효과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이 가능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E 타입의 톡신 제품이 전무하다. 또 E 타입의 보툴리눔 톡신은 다수의 연구를 통해 수술 전후 통증 완화와 가려움증·상처 치료 등의 효과가 입증된 바 있어 에스테틱 영역을 넘어 치료제로서의 확장 가능성도 기대된다. 휴젤은 이번 E 타입 신규 제품 개발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미국 내 보툴리눔 톡신 연구 전문 기업과 균주 도입 및 개발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유엔에스바이오, 흡입제형 신약 개발 추진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유엔에스바이오가 전북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전북대학교 기도표적치료제 개발 연구소와 함께 통합기도표적치료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학·병 각각의 전문 기술과 네트워크가 결합돼 호흡기 질환 약물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신약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연구개발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등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된다. 전북대학교병원과 기도표적치료제 연구소는 정밀의료 기반 난치성 호흡기계질환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중 기 확보된 후보물질을 흡입기를 활용한 고효율 기도표적치료제 흡입제형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흡입기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 중인 흡입 디바이스 플랫폼을 활용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국내 순수 기술로 흡입 디바이스·초정밀 파우더 충전기·무인자동조립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으며 세종시에 완공된 흡입 치료제 생산 공장은 이미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적합인정서(KGMP) 인증을 받은 상태다.


◆파마리서치 "리쥬더마, 민감성 피부 개선효과 입증"


파마리서치의 병의원 전용 보습제 '리쥬더마 아토크림MD'가 민감성 피부의 피부 개선효과를 입증했다고 3일 밝혔다. 리쥬더마 아토크림MD는 화상이나 건조 피부 등 피부 장벽이 파괴된 부위에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 2등급 창상피복재다. 김백규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와 진행한 민감성 피부 개선 효과 임상 연구에서는 일차자극 평가·누적자극 및 감작성 평가·민감성 피부 사용 적합성 평가가 진행됐다. 피부 자극 정도를 평가하는 일차자극 평가에서는 자극지수 0.00으로 자극 반응이 관찰되지 않았다. 알레르기 반응률을 시험하는 누적 자극 및 감작성 평가에서도 감작 반응이 관찰되지 않아 장기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입증했다. 민감성 피부 사용 적합성 평가에서는 '평소 피부가 건조하며 각질이 잘 일어난다' 항목에 '보통이다' 이상으로 답한 응답자가 사용 전 92%에서 제품 4주 사용 후 12%로 크게 감소했다. '평소 피부가 푸석해 보인다' 항목과 '속 당김이 느껴진다' 항목에서도 '보통이다' 이상으로 응답한 96%가 4주 사용 후 각각 12%, 8%로 감소해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또 제품 4주 사용 전후 비교 결과 세안 후 피부 자극감· 피부 따가움·가려움·건조 및 각질 등에서도 유의미한 개선 결과를 보였다.


◆롯데헬스케어, 유전자 검사 '프롬진' 리뉴얼 출시


롯데헬스케어가 소비자직접시행(DTC) 유전자 검사 항목 확대에 맞춰 PB 유전자 검사 키트 '프롬진(Fromgene)'을 리뉴얼 한다고 3일 밝혔다. 상품 패키지를 이전보다 세분화해 재구성하는 한편 가격은 낮춰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프롬진은 롯데헬스케어가 작년 9월 테라젠헬스와 함께 출시한 DTC 유전자 검사 키트로 데일리 헬스케어 플랫폼 '캐즐(CAZZLE)'에서 검사 결과를 제공한다. 리뉴얼 이전까지는 각종 영양소·피부·모발·운동·식습관· 수면 등 총 69종의 유전자 항목을 한 번에 검사하는 단일 상품 구성으로만 판매돼 왔다. 롯데헬스케어와 테라젠헬스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유전자 검사 항목을 중심으로 상품 패키지를 전면 재구성하고 가격도 기존보다 42% 낮춘 3만9800원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초기비용을 줄여 잠재 소비자가 부담 없이 구매하게끔 하기 위해서다. 프롬진 유전자 검사 스타터 키트(기본 항목 30종)가 기본 상품으로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1만원 추가 할인된 2만9800원에 판매한다. 준비 물량 소진 시 할인 행사는 마감된다.


◆동아제약, 베나치오 신규광고 온에어


동아제약이 소화제 베나치오가 신규광고를 온에어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소화가 필요한 다양한 순간들을 소개하고 베나치오의 빠른 효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광고에서는 배달 과식, 눈치 식사, 먹부심 같은 현대인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소화불량 상황을 보여준다. 이후 "속 편할 날 없는 현대인들을 위해"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베나치오 제품 모양의 엘리베이터가 위로 빠르게 내려가는 장면을 보여주며 베나치오의 빠른 소화 효과를 전달한다. 한편 베나치오는 지난해 베나치오 키즈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베나치오 키즈는 생약 성분 함유로 위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빠르게 개선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이 배앓이에 자주 동반하는 설사·묽은 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오매(매실을 훈증한 생약 성분)와 아선약 성분이 함유됐다. 스틱형 파우치로 휴대가 간편하며 가까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셀트리온, 취약 계층에 가정의 달 선물박스 나눔 진행


셀트리온이 가정의 달을 맞아 최근 인천시와 충북 지역의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나눔 행사에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복지재단 임직원 60여명이 참여해 총 5500만원 상당의 선물 박스를 직접 포장하고 주요 계열사의 사업장이 위치한 인천시와 충북 지역 소외 계층 450가구에 직접 전달했다. 셀트리온그룹 내 후원 및 지원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셀트리온복지재단은 힘든 환경 속에서 가정의 달을 맞이하는 소외 계층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과 온정을 나누는 사회 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18년째 가정의 달 나눔 활동을 진행해 왔다. 최근 4년 동안에는 인천 및 충북 지역 내 독거노인·조손·한부모·다문화 가정 등으로 구성된 1490가구에 선물 박스를 전달했다. 셀트리온은 이번 가정의 달 나눔 활동 외에도 ▲부식 및 생계 지원 ▲의료비 지원 ▲학자금 지원 ▲절기나눔지원 등 정기적 나눔을 통해 지역 내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 및 사각지대에 놓인 중·고등학교 재학생에 대한 학자금 지원을 늘리는 등 나눔 사업을 확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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