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네버슬립]
'로어링 키티' 등장에 게임스탑·AMC 주가 폭등
각각 74%, 78% 오른 주가
이 기사는 2024년 05월 14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로어링 키티 X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3년 만에 돌아온 로어링 키티


5월 13일, 로어링 키티(Roaring Kitty)가 약 3년 만에 온라인에 글을 올렸습니다. 그러자 게임스탑과 AMC 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그야말로 폭등했습니다. 그가 SNS X에 올린 게시물은 정말 간단한 것이었는데요. 게임에 집중하기 위해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포즈를 그린 그림이 전부입니다.


로어링 키티가 도대체 누구냐고요? 실명은 키스 질(Keith Gill)입니다. 그는 매사추세츠 뮤추얼 생명보험의 전직 마케터였죠. 레딧(Reddit)에서 'DeepF------Value'로도 알려진 키스 질은 2020년과 2021년에 게임스탑 주식과 콜 옵션에 투자하는 '트레이더 군단'을 끌어모았습니다.


그는 게임스탑 등과 같은 종목을 비관적으로 보는 공매도와 헤지 펀드를 겨냥해 공매도 포지션을 커버하고 대상 주식의 가격을 끌어올리도록 개인 투자자들을 결집시켰습니다. 당시 게임스탑의 주가는 그야말로 폭등의 폭등을 거듭했습니다.


74%·78% 폭등한 게임스탑과 AMC


로어링 키티의 등장에 게임스탑의 주가는 74.40% 폭등한 30.45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또 다른 밈 주식의 대표주자인 AMC 엔터테인먼트의 주가도 무려 78.35% 오른 5.19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정말 엄청난 폭의 상승이 아닐 수 없는데요. 투자자들은 과거의 주가 폭등을 기대하며 투자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쳤는데요. 고점 대비 현저히 낮아진 주가와 높은 공매도 비율입니다. 2021년 한때 게임스탑과 AMC 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각각 80달러와 230달러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현재 게임스탑 주식의 숏 포지션은 전체 유통 가능 주식 수의 24% 이상입니다. AMC 엔터테인먼트의 숏 포지션 비중도 약 19%입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과거의 폭등은 재현될까요? 유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로어링 키티는 하나의 게시물을 올렸을 뿐입니다. 그가 어떤 활동을 하게 될지, 또 그 활동이 과거처럼 영향력이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키스 질은 당시 게임스탑 주가 폭등으로 엄청난 돈을 벌어 백만장자가 되었는데요. 이제 그는 더 이상 공매도에 분노하는 일개 투자자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유의해야 할 점은 게임스탑과 AMC 엔터테인먼트 등 밈 종목의 약한 펀더멘털입니다. 헤지 펀드 등 공매도 세력이 이들 종목을 노리는 이유는 분명히 있는데요. 바로 실적 부진입니다. 실적에 비해 주가가 높은 종목을 공격 목표로 삼는 것이죠. 게임스탑은 회계연도 2023년 4분기 17억 9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 동기 22억 3000만 달러보다 한참 낮은 수치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머니네버슬립 2,025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