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한케이골프 김준환 대표 신규 선임 外

◆한케이골프 김준환 대표 신규 선임


[이호정, 유범종, 박성민, 이수빈, 이소영 기자] 한케이골프가 김준환(51·사진) 대표를 신규 선임했다고 31일 밝혔다. 김 대표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골프존 CFO(최고재무책임자)와 골프존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을 역임하며 골프존 사업확장과 발전을 일궈낸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이후에는 골프존 뉴딘홀딩스가 인수한 리드베터 골프 아카데미에서 작년까지 골프존 뉴딘그룹의 해외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아 추진해왔다. 김 대표는 한케이골프 대표이사 취임에 맞춰 "해외회원권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이 요구되는 골프여행 분야를 제로에서부터 철저히 이용자 관점에서 새롭게 디자인한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 개장


롯데호텔앤리조트가 이달 28일 베트남 하노이에 L7호텔 브랜드 첫 해외 호텔인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를 개장했다. 이 호텔은 국내 L7호텔들이 4성 호텔인 것과는 달리 5성급 호텔로 리포지셔닝해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특히 L7호텔로서는 최초로 호텔 내에 클럽 라운지가 운영된다. 아울러 최신식 운동기구를 갖춘 피트니스 센터와 골프존이 직영하는 스크린 골프장, 키즈 카페, 스파까지 폭 넓은 부대시설로 투숙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계획이다. 롯데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는 다양한 시도와 실험으로 꽉 채운 L7호텔의 새로운 이정표"라고 밝혔다.


◆홈플러스, '배움 플러스' 교육기부 협약식


홈플러스가 홈플러스e파란재단과 함께하는 배움 플러스 학습 멘토링 협약식을 이달 26일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은 홈플러스가 미래세대 교육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지속해 온 교육지원사업을 보다 강화하는 차원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울특별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과 힘을 합쳐 준비했다. 홈플러스는 자체 문화센터 인프라를 활용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교재와 도서, 간식비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우수 참여 학생을 선발해 장학금도 시상할 예정이다. 조현구 홈플러스 사회공헌팀장은 "미래세대 교육이라는 목표를 위해 관련기관과 함께 힘을 합칠 수 있어 기쁘다"며 "하반기에도 교육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 맥주PET 투명화 리뉴얼


롯데칠성음료가 8월부터 맥주 PET 제품 패키지의 손쉬운 분리배출과 재활용을 위해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포장재를 리뉴얼한다. PET 재질을 투명화하고, PET 재질의 제품 라벨을 도입하는 등 PET맥주의 패키지를 전면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SK 마이크로웍스와 손을 잡고 국내 최초로 맥주 PET 패키지에 '에코라벨'을 적용한다. 에코라벨은 SK 마이크로웍스가 개발한 '재활용이 가능한 세계 최초 페트병 열수축포장재'로 페트병과 같은 소재이며 재활용 공정에서 잉크가 분리돼 친환경적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내년 말로 다가온 PET 맥주에 대한 '재질 구조 개선 자발적 협약 종료'를 앞두고 맥주 PET의 분리배출과 재활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맥주 PET패키지를 새롭게 변경했다"고 밝혔다.


◆대상 청정원, '마곡동떡볶이연구소' 2종 출시


대상 청정원이 떡볶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신제품 '마곡동떡볶이연구소' 2종을 출시한다. 앞서 청정원은 한국인의 대표 간식이자 K-푸드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떡볶이 인기에 착안해 서울 마곡동에 위치한 대상 연구소에 떡볶이 제품을 기획하고 연구하는 마곡동떡볶이연구소 TF 조직을 꾸렸다. 연구 끝에 탄생한 마곡동떡볶이연구소의 신제품은 '매콤달콤국물 떡볶이'와 '모짜로제 떡볶이' 2종이다. 회사 측은 이번 신제품 2종을 시작으로 향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맛의 시리즈를 선보일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서핑비치·풀파티에 정관장 부스 선봬


정관장이 이달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강원도 양양 고스트비치에서 열린 '2023 GO EAST FESTA'(GEF)에서 '정몰 바(BAR)'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정몰 바는 정관장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정몰)'이 페스티벌에 참여한 서핑족을 위해 마련한 비치 바(Beach Bar) 컨셉의 부스다. 네온사인 로고와 서핑보드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어 휴양지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아울러 이달 29일에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열린 풀파티에 '활기력 부스'도 선보였다. 역동적인 파도 이미지로 연출한 라이프가드 컨셉의 포토존을 마련하고, 인증샷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활기력 에너지백' 등 다양한 굿즈를 증정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 MZ세대에게 각광받는 서핑과 풀파티와 연계하여 정관장의 활력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홍보부스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SPC 던킨, '블랑제리뵈르'와 협업…이달의 도넛 2종 출시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블랑제리뵈르(BOULANGERIE BEURRE)'와 협업한 8월 이달의 도넛 2종을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뵈르 버터넛'과 '뵈르 헤이즐넛&바닐라'로 최근 가장 트렌디한 브랜드인 '뵈르(BEURRE)'와 협업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버터 플레이버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이색적인 콜라보 제품을 지속 선보이는 던킨과 가장 트렌디한 브랜드 '블랑제리뵈르'가 만나 특별한 이달의 도넛을 출시하게 됐다"라며 "버터의 깊은 풍미에 요즘 감성 한 스푼을 더한 '뵈르 버터넛'과 '뵈르 헤이즐넛&바닐라' 도넛 2종과 함께 즐거운 8월을 보내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bhc 해바라기 봉사단, 탄천 수해 복구 활동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해바라기 봉사단이 이달 22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가천대역과 복정역 사이 인근 탄천 일대에서 수해복구 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장마철 집중 호우로 탄천이 범람돼 주변 산책로를 이용할 수 없게 되자 이를 복구해 시민들이 다시 쾌적하게 이용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무더위 속에서도 시민의 안전과 생태계 보호를 위해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린 봉사단원들이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청년들로 구성된 해바라기 봉사단 활동을 적극 지원해 우리 사회가 더욱 건강하고 성숙해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7년 발족한 해바라기 봉사단은 현재 7기가 활동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동안 시작장애인을 위한 도서제작과 소외계층 돕기 마라톤 대회 자원봉사, 농가 일손 돕기, 수질 보전 활동, 치매예방 봉사활동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펼쳤다.


◆컬리, '골든퀸쌀밥' 초도 물량 완판


컬리가 CJ제일제당과 공동 개발한 '향긋한 골든퀸쌀밥'(골든퀸쌀밥)이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달 6일 컬리 단독 상품으로 선보인 골든퀸쌀밥은 이달 30일 초도 물량으로 준비한 7000세트(210g, 6개들이)가 모두 소진됐다. 골든퀸쌀밥은 순수 국산 품종인 '골든퀸 3호'로 만들었다. 골든퀸 3호는 밥 냄새가 갓 튀겨낸 팝콘처럼 구수한 향미 품종으로 일반 즉석밥보다 풍미와 찰기가 뛰어나고 탱글탱글한 식감이 장점이다. 컬리는 CJ제일제당과의 협의를 통해 골든퀸쌀밥의 긴급 추가 생산을 결정하고 2차 판매를 시작했다. 골든퀸쌀밥이 예상보다 빠른 판매 속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공급량을 꾸준히 늘려 안정적인 판매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컬리 관계자는 "골든퀸쌀밥이 출시 초기부터 기대 이상의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향후 컬리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J제일제당과 꾸준한 협력을 통해 양사의 차별화된 전문성을 담은 제품을 순차적으로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재경영 나선 윤홍근 BBQ 회장…세계 3대 요리학교 'CIA'와 협업


윤홍근 BBQ그룹 회장이 글로벌 인재경영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윤 회장은 이달 27일 세계 3대 명문 요리학교로 손꼽히는 미국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요리학교'에 방문해 미래 외식산업 리더 양성을 위한 교류 방안을 논의하고 장학금 3만달러를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장학금은 CIA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장학금 지급에 사용될 예정이다. 윤 회장은 이날 에릭슨 CIA 총장과의 대화에서 "외식산업 미래 리더와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지원해야 하는지 이번 방문을 통해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며 "CIA에서 훌륭한 인재를 많이 배출해 BBQ그룹과 함께 세계적인 외식업계 리더로 동반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쿠팡, 대표 뷰티행사 '메가뷰티쇼' 개최


쿠팡이 대표 뷰티행사인 '메가뷰티쇼'를 내달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메가뷰티쇼는 쿠팡 뷰티데이터랩이 선정한 인기 뷰티 브랜드를 한데 모아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행사로 연 3회 열린다. 지난 2021년 첫 개최 이후 쿠팡의 대표적인 뷰티 행사로 자리잡았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이니스프리 ▲AHC ▲센카 ▲에스트라 ▲닥터자르트 등 역대 가장 많은 15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특히 이번 쇼에는 최초로 버추얼스토어를 선보인다.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는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성수동 쎈느에서 열린다. 고객 참여형 뷰티 체험관인 버추얼스토어는 중소 및 중견기업의 고객 접점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메가뷰티쇼 참여 15개 브랜드는 버추얼스토어에 각각 부스를 마련해 대표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한다. 쿠팡은 중소기업 상담부스를 마련해 메가뷰티쇼 참여업체를 대상으로 쿠팡의 운영 노하우를 전달하고 브랜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서식품, 스타벅스 RTD 누적 판매량 10억개 달성


동서식품이 자체적으로 제조 및 유통하는 스타벅스 RTD(Ready To Drink) 제품 누적 판매량이 10억개를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누적 1조원이 넘는 금액이다. 동서식품은 2005년 스타벅스와 커피음료의 제조와 판매, 공급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스타벅스 커피음료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는 병, 캔, 컵, 페트 등 다양한 타입으로 총 25종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동서식품은 스타벅스 RTD 누적 판매량 10억개 달성을 기념해 8월 'You're my star' 마일리지 이벤트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코스맥스 업계 최초 4중 기능성화장품 개발


코스맥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4중 기능성화장품 허가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 기존의 미백과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을 포함한 3중 기능성에 '피부 장벽의 기능을 회복하여 가려움 등의 개선' 기능을 추가해 4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최초 사례다. 코스맥스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중 고객사를 통해 신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천호 코스맥스 R&I센터 부원장은 "다양한 피부 고민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피부장벽개선 기능이 더해진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180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