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오비맥주 카스, '브랜드 명예의 전당' 5년 연속 1위 外

◆오비맥주 카스, '브랜드 명예의 전당' 5년 연속 1위

[딜사이트 이상균, 유범종, 박성민, 권녕찬, 서재원 기자] 오비맥주는 '카스'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맥주 부문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기업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도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각 산업별로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매년 시상한다. 오비맥주의 카스는 맥주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아 5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소비자 기호를 적극 반영한 '카스 레몬 스퀴즈' 출시와 체험형 콘텐츠로 가득 채운 '카스쿨 캠페인' 등 소비자 일상을 파고드는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던 점이 주효했다. 여름 성수기에 한정판 제품으로 선보인 '카스 레몬 스퀴즈'는 출시 2주 만에 100만 캔 판매를 돌파하며 품귀현상을 일으켰다. 두 달여 간 진행된 '카스쿨 팝업 매장'에는 총 6만 명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으며 캠페인의 대미를 장식한 '카스쿨 페스티벌'에는 1만 명 이상이 참석했다.


◆G마켓, 포인트제도 '스마일캐시'로 통합… "고객 편의 강화"

G마켓은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해 그간 복수로 운영하던 자사 포인트제도를 '스마일캐시'로 통합 일원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회사는 그동안 마일리지 개념의 '스마일포인트'와 e머니 개념의 '스마일캐시'를 각각 운영해 왔다. 스마일포인트는 이벤트 리워드 혹은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휘발성 마일리지로, 1천 포인트 이상 모아 할인쿠폰으로 교환하거나 1만 포인트 이상을 모아 스마일캐시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스마일캐시는 금액 한도 없이 G마켓과 옥션에서 바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통합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포인트 교환이나 전환 과정이 필요 없어지고 최소 이용 금액 제한이 사라지면서 사용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다. 포인트 통합 후속 조치로 기존에 스마일포인트를 제공하던 이벤트는 스마일캐시 적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 G마켓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전 영역의 포인트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복안이다.


◆오리온,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농생물연구소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오리온은 베트남 법인이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산하 농생물연구소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박세열 베트남 법인 대표이사, 팜 반 끄엉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부총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측은 향후 10년간 씨감자 및 원료감자의 생산과 개발, 공급, 품질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기로 했다. 이와 함께 베트남 환경에 적합하고 품질과 생산성이 좋은 신품종 개발에 주력하기로 합의했다. 기존에 진행해왔던 연구지원 활동보다 한층 더 강화된 산학협력 사업을 펼치게된 셈이다. 오리온은 2008년부터 베트남 현지 농가와 계약재배 방식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한편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감자스낵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스타'(O'Star, 한국명 포카칩)는 우수한 맛과 품질로 유수의 글로벌 스낵 브랜드를 제치고 베트남 생감자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올가홀푸드, 스타필드 수원점에 올가 매장 오픈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는 스타필드 수원점 1층에 올가 매장 'LOHAS Fresh Market'을 신규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올가는 롯데 의왕 타임빌라스점, 스타필드 고양점 등을 출점하며 생활 밀착형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7월 오픈한 올가 스타필드 고양점의 경우 일 평균 구매 고객수가 기존 점포 평균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올가는 이번 스타필드 수원점 오픈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가족단위 고객에게 올가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치를 중점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매장은 고객이 친환경 가치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City Farm 존 ▲Locally Farmed 존 ▲Sustainably Grown 등에 집중해 선보인다.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올가의 친환경 가치를 더욱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요소와 브랜드 메시지를 매장 곳곳에 활용했으며, 시음·시식·즉석 로스팅 견과 등 여러 체험형 이벤트 진행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애슐리퀸즈, 딸기 디저트 뷔페 '살롱 드 스트로베리' 축제 연다

이랜드이츠가 운영하는 애슐리퀸즈는 딸기 디저트 뷔페 '살롱 드 스트로베리' 축제를 오는 2월 1일부터 전국 애슐리퀸즈 매장에서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무제한으로 생딸기 디저트를 1~2만 원대 가격으로 뷔페식으로 맛볼 수 있어 애슐리퀸즈 축제 중 가장 인기가 높다. 올해는 '살롱 드 스트로베리' 축제 콘셉트다. 딸기 디저트 메뉴만 15여 가지 종류로 역대 최다 구성으로 제공된다. 케이크, 카스텔라 등 베이커리부터 쇼콜라, 젤리, 셔벗, 음료까지 다채로운 메뉴 구성으로 딸기 디저트를 기다려온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딸기 디저트 주요 메뉴는 ▲베리 피스타치오 쉬폰 샌드 ▲베리 크림치즈 브라우니 ▲스트로베리 티라미수 등으로 구성됐다. 애슐리퀸즈만의 레시피 노하우를 담아 완성한 딸기 디저트는 풍부한 맛의 조화를 이뤄낸 것이 특징이다. '베리 피스타치오 쉬폰 샌드'는 애슐리퀸즈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피스타치오 디저트로 고소한 피스타치오 크림을 넣은 쉬폰 샌드에 신선한 생딸기를 올려 완성했다.


◆bhc 아웃백, '위글위글' 콜라보 기프트 카드 출시

bhc그룹이 운영하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아웃백)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Wiggle Wiggle)'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기프트 카드를 비롯한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한정으로 선보인다. 이번에 출시되는 '아웃백x 위글위글 콜라보 기프트 카드'는 금액별로 5만 원권(1종), 10만 원권(1종)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아웃백 자사 캐릭터 '커르르 패밀리'와 위글위글의 대표 IP '위글베어'를 활용한 사랑스럽고 귀여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아웃백은 콜라보 기프트 카드 출시를 기념해 굿즈 증정 프로모션도 함께 실시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10만 원 이상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위글위글과 협업 제작한 '2024 다이어리 키트'를 한정 수량 제공한다. 이 밖에 모바일, PC에서 배경화면 또는 메신저 이미지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디지털 굿즈를 상시 무료로 배포한다. 신규 디지털 굿즈는 아웃백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NS홈쇼핑 유튜브 성장에 맞춰 '커머스 컨텐츠' 강화

NS홈쇼핑은 지난해 유튜브 수익 창출에 성공하며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커머스형 컨텐츠 제작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상품 소개형 유튜브 컨텐츠를 통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NS홈쇼핑이 지난 연말에 제작한 '제철밥상 밥은 보약'과 올해 초 새롭게 선보인 '맛대맛' 등 컨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레시피 채널과는 달리 생방송에서 제품 구매 후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에프터 컨텐츠 형식이다. NS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 기반의 레시피와 비법꿀팁을 제공해 TV와 모바일을 연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커머스 컨텐츠는 기존 컨텐츠보다 순시청자수는 97% 상승, 조회수는 일반 콘텐츠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NS홈쇼핑은 유튜브 커머스 컨텐츠가 기존 구매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를 이끌고 신규 고객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축하해요! DAY' 이벤트 진행

도미노피자는 졸업 시즌을 맞아 전국의 초중고 졸업생들을 축하하기 위한 "축하해요! DAY"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올해 졸업을 맞은 전국의 모든 초중고 졸업생들을 축하하기 위해 기획한 프로모션으로 오는 2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진행된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 포장 시 모든 피자 반값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1회 2판까지 할인 적용 가능하며, 졸업장, 졸업예정증명서 등을 통해 신분 확인 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졸업장 등이 없을 경우 학생증, 주민등록등본 등을 통해서도 증빙이 가능하다. 다만 본인이 직접 증비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졸업 시즌을 맞아 전국의 모든 졸업생들의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바버, 스타필드 수원점에 '바버 메가 스토어' 오픈

LF가 국내 수입·판매하는 영국의 헤리티지 브랜드 '바버(Barbour)'는 경기도 수원에 개장하는 대형 쇼핑몰 '스타필드 수원'에 신규 매장 '바버 메가 스토어'를 오픈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곳은 스타필드 수원 2층 글로벌 프리미엄 패션존에 위치하며 약 195㎡(약 59평)의 공간으로 전국 최대 규모다. 매장에서는 오리지널 바버 컬렉션, 모터사이클 감성의 바버 인터내셔널 등 국내에서 유통하는 모든 상품을 만날 수 있다. 매장 인테리어는 클래식하면서도 우아한 감성을 느낄 수 있게 구성했다. 한쪽 벽면에는 130년 넘게 이어진 브랜드 역사를 볼 수 있는 히스토리 전시존이 자리했다. 이곳에서는 1980년대 초 생산된 희귀 '빈티지 비데일 재킷'도 만나 볼 수 있다. 매장 입구에 자리한 '리왁스 스테이션(Re-Wax Station)'도 눈길을 끈다. 스타필드 고양점에 이어 두 번째로 오픈한 곳으로 전문 리왁서가 상주하며 바버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왁스 재킷'의 리왁싱 과정을 누구나 편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뚜기,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 출시…매운맛 10배↑

오뚜기는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 '타바스코(TABASCO)'의 신제품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를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트리니다드 토바고산 스콜피온 고추를 듬뿍 넣어 화끈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매운맛을 측정하는 척도인 '스코빌 지수'는 최대 33,000SHU로 기존 '타바스코 핫소스' 대비 10배가량 높다. 파인애플과 구아바 파우더를 넣어 산뜻한 끝맛을 살렸으며 100% 비건 레시피를 적용하고 각종 첨가제와 보존료, 인공색소를 첨가하지 않은 점도 눈에 띈다. 강렬한 매콤함이 느끼한 맛을 잡아줘 치킨, 피자 등의 양식은 물론 삼겹살, 파전 등 한식과도 잘 어울리며, 샐러드나 석화, 라면 등에 가볍게 뿌려 먹어도 좋다. 해당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단독으로 공개됐으며 펀딩은 오는 2월 5일까지 진행된다. 펀딩이 종료된 이후에는 오뚜기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다.


◆CJ프레시웨이, 신입사원 대상 사내 ESG 프로그램 '푸디클럽' 진행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3일 2023년 하반기 공채 신입사원 61명을 대상으로 ESG 실천 의지 제고를 위한 사내 식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푸디클럽'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2022년 처음 시작한 '푸디클럽'은 모든 임직원이 ESG 관점에서 다양한 식문화를 체험하고 이를 공유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최근에는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조직문화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사내 대표 ESG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다. 임직원 만족도가 높은 덕에 해당 프로그램은 이번 신입사원 입문교육 과정에도 포함됐다. 간편식, 건강식, 푸드테크 등 식문화 트렌드와 밀접한 주제를 기획하고 동료들과 그에 맞는 식당을 방문한다. 이후 각자 담당 직무와 ESG를 연계해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ESG 활동을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CJ프레시웨이는 향후 '푸디클럽' 과정을 더욱 고도화해 임직원 모두가 ESG 실천 의지를 함양하고 ESG 전략에 따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LG생활건강, 클라이덴 신개념 '보라 미백치약' 출시

LG생활건강의 치아미백 브랜드 클라이덴은 2세대 신개념 미백치약 '더 퍼플 안티옐로우 치약'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1월 LG생활건강은 국내 최초로 과산화수소를 대체한 새로운 미백 성분인 'SHMP(메타인산나트륨)'을 담은 새로운 미백치약을 클라이덴 등 다수 브랜드에서 잇따라 출시했다. 그 결과 출시 1년 만에 420만개 이상(전 제품 단일 품목 합계 기준)을 판매하며 미백치약 시장을 선점했다. 이번에 1년 만에 새로 론칭한 2세대 신제품은 우아한 '보랏빛'이 특징이다. 최근 해외 치약 브랜드에서도 보라색이 대세 컬러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한 것이다. 해당 치약은 SHMP 성분의 미백 효과와 더불어 손상된 치아의 표면을 2배 더 강화하는 치아 케어 솔루션을 동시에 담았다. 1회 만에 치아가 2.9배 톤업되고 치아 색상 기준표인 '비타쉐이드' 기준으로 1주일 사용 후 1.4단계, 2주일 사용 후 1.9단계로 밝아지는 미백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현대홈쇼핑, '마음가득 설' 특집 기획전 순항

현대홈쇼핑은 지난 15일부터 시작한 설 명절 특집 기획전 '마음가득 설'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설 명절 인기상품 230여 종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43% 할인해 선보이는 현대홈쇼핑의 특집 기획전이다. 현대홈쇼핑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5만원 미만·10만원 미만·30만원 미만·30만원 이상 등으로 상품 가격 구간을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중간 금액대의 상품보다는 저가∙고가 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중간 실종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서다. 현대홈쇼핑의 '마음가득 설' 매출 현황(1/15~25)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이 약 20% 상승했다. 예년보다 늦은 설에 명절 선물을 일찌감치 마련하려는 고객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10만원 미만과 20만원 이상 선물세트에 대한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 10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은 작년보다 60% 늘었으며 농축수산물 및 식품 선물세트가 주문량의 60%를 차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오늘의 유통가 1,160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