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 IPO 통해 솔루션 사업 박차
출범 후 매출 6배 증가 '고성장'…"독보적 마린 솔루션 기업 되겠다"
이 기사는 2024년 04월 15일 18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IPO 기자간담회. (출처=HD현대마린솔루션)


[딜사이트 정동진 기자] 선박 수리‧개조 전문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솔루션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개조‧수리 중심의 유니크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독보적인 글로벌 해양 종합 솔루션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 "세계 유일 선박 생애 주기 솔루션 회사"…원스탑숍 기반으로 마진율↑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이사는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 생애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회사"라며 "이번 IPO를 통해 많은 투자자가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니크한 사업모델에 대해 알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말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방대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조선업계 내 유일한 원스톱숍(One-stop-s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박 수리(애프터 마켓, AM)부터 선박 개조, 디지털 솔루션 제공까지 선박을 건조하는 것 외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정비 산업 분야인 애프터 마켓(AM)에서 지난 몇 년간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 자리잡았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매출이 2403억원에서 1조4305억원으로 약 6배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46억원에서 2015억원으로 약 4배 늘었다. 특히 세전이익(EBIT) 마진율이 지난해 기준 23.8%를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이는 조선업계에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나 첨단 기술 산업에서 볼 수 있는 수치다. 


HD현대마린솔루션이  원스탑숍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수가 증가함에 따라, 평균 매출 단가(ASP)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덕분이다. 지난 2019~2023년 HD현대마린솔루션이 제공한 선박 수는 5554척에서 6976척으로 25.6% 늘어나는 동안, 였던 선박당 AM 서비스 제공 매출은 같은 기간 3만9000달러에서 5만9300달러로 51.8% 늘었다.  


◆ 선박 친환경 개조 사업이 중장기 동력…친환경 선박 시장 선도


HD현대마린솔루션의 전신은 현대글로벌서비스로, 2016년 현대중공업(현 HD현대중공업)의 선박 관련 유무상 서비스(조선‧전기전자‧엔진기계 등) 담당 조직을 통합해 출범했다. 회사는 출범 이후 AM 솔루션사업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한 뒤, 현재는 이를 포함해 ▲친환경 개조 ▲디지털 솔루션 ▲벙커링(선박 연료유 공급) 등 총 4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친환경 선박 개조(Retrofit) 부문의 확장이 회사의 중장기적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IMO의 황산화물(SOx) 배기가스 배출 규제에 따른 탈황 장치(EGCS) 및 생태계 교란을 막기 위한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TS) 장착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각종 환경 관련 규제의 일몰이 가까워지고 있어, 육상전원 공급장치(AMP) 개조, LNG 재액화, 이중연료 엔진 개조, 노후 LNG선 개조 등 다양한 친환경 관련 개조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HD현대마린솔루션은 약 1000척의 선박 개조 실적을 기반으로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해 친환경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 시총 3조7000억원 데뷔 목표…공모자금 통해 외연 확장


HD현대마린솔루션은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될 기관 수요예측을 시작으로 IPO를 본격화한다. 공모 희망가격(희망밴드)은 7만3300~8만3400원을 제시했다. 밴드 상단 기준 시가총액은 3조7071억원으로, 지난 2월 상장한 에이피알(1조8960억원)를 넘어서는 상반기 최대어다. 상장 예정일은 내달 6~9일 중이며, 대표 주관사는 KB증권‧UBS증권‧JP모간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이번 공모를 통해 마련되는 자금 3225억원(구주매출 제외)을 물류센터 구축 및 항만 창고 확보, 클라우드 관리 체계 구축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분야별로는 공모금 중 50% 이상을 AM 사업에, 37%를 친환경 관련 사업 연구 및 개발(R&D)에 투자한다. 남은 공모금은 디지 데이터 및 AI 역량 강화에 쓰인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해양산업 관련 전문 기업의 지분 확보에 총 공모금액 중 약 2000억원을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후 투자 대상 기업들과의 조인트벤처(JV) 설립 혹은 협력투자를 진행해 시장 내 입지를 다지고, 친환경 개조 사업의 역량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HD현대마린솔루션 측은 "HD현대마린솔루션의 향후 5개년 목표는 압도적인 글로벌 토털 마린 솔루션 공급자로 거듭나는 것"이라며 "AM 사업을 통해 우선 시장에 자리잡고, 친환경 개조 사업을 통해 글로벌 선박 트렌드를 견인한 뒤, 전 세계 조선 및 해양 빅데이터를 보유한 독보적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 IPO 개요. (출처=증권신고서)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