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1분기 외형‧수익 제자리걸음
매출 899억, 전년比 0.1% 감소…영업적자 지속
씨젠 1분기 실적 현황(표=딜사이트)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씨젠이 올해 1분기 반등하지 못하고 작년과 비슷한 실적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비코로나 관련 매출의 성장세가 이어지며 향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씨젠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 1분기 매출 899억원, 영업손실 144억원, 당기순손실 20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1%(1억원)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4.3%(7억원) 늘었다. 작년 1분기 20억원이던 당기순이익은 올해 손실로 전환됐다. 


팬데믹 시절 씨젠의 실적 확대를 주도했던 코로나19 진단시약 매출은 올 1분기 62억원을 기록하며 시약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5%에 그쳤다.


반면 비코로나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4% 상승하며 주요 사업분야로 자리를 굳혔다. 진단시약과 추출시약을 합한 총 시약 매출 727억원 가운데 비코로나 진단시약 매출이 576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시약실적의 80% 가까이 차지했다. 씨젠의 비코로나 제품은 11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이 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분기당 평균 매출성장률이 32%에 달했다.


비코로나 제품 중에서는 특히 호흡기 세균(PB) 진단시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씨젠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과 더불어 신드로믹 PCR 검사의 수요가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호흡기 바이러스(RV)와 소화기 종합진단(GI) 시약 매출도 지난해 동기대비 각각 36%씩 늘었다. 성매개감염병(STI)과 자궁경부암(HPV) 관련 제품도 각각 7%, 8% 증가했다.


씨젠은 영업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시장을 대상으로 신드로믹 검사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신드로믹 검사는 특정 병원체를 타겟 검사하는 여타 검사방식과 달리,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다양한 병원체를 한 번에 검사하는 방식이다. 병원 등 의료기관 입장에서 다양한 신드로믹 검사를 시간, 인력, 비용 등을 최소화해 수행할 수 있어 검사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환자들도 빠르고 간편하게 검사 가능하다. 씨젠은 RV, GI, STI, HPV 등 전 제품군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신드로믹 검사가 가능한 토탈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이준혁 씨젠 IR실장은 "그동안 시약과 장비 등 제품판매를 통한 고객확대에 주력했다면 이제부터는 제품 다양화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신드로믹 검사 캠페인은 씨젠의 독보적인 신드로믹 검사 파이프라인을 활용하고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 품목수를 확대하고자 위함이다. 이 밖에도 씨젠이 보유한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술공유사업 등 장기적 투자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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