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 시장 돋보기
'연금 전문가' 김영성 KB운용 대표, 성장 고삐 죈다
TDF 설정액 12일 기준 전년比 32.5% 증가…투트랙 상품 전략, 전문성 부각
이 기사는 2024년 04월 19일 17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영성 KB자산운용 대표. (제공=KB자산운용)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KB자산운용이 TDF(타겟데이트펀드) 시장에서 높은 장기 수익률을 바탕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TDF 설정액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데다 연금 전문가인 김영성 KB자산운용 대표도 사업에 힘을 싣고 있어서다.


19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의 금융서비스 펀드가이드에 따르면 KB자산운용의 이달 12일 기준 운용 중인 TDF 설정액은 1조333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동기 1조57억원과 비교해 32.5% 늘어났다.


KB자산운용은 설정액 기준으로 TDF 시장점유율 14%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1위인 미래에셋자산운용(37%) 및 2위 삼성자산운용(18%)은 12일 기준으로 전년동기와 비교해 TDF 설정액이 제자리를 걸은 반면 KB자산운용은 확연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KB자산운용 관계자는 "투트랙 상품 전략과 브랜드 홍보가 유효했다"며 "패시브한 전략의 'KB온국민TDF', 액티브한 전략의 'KB다이나믹TDF'를 고객이 선택해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KB자산운용에서 운용 중인 TDF는 비교적 높은 장기 수익률을 기록 중이기도 하다. KB자산운용은 현재 'KB다이나믹TDF', 'KBKBSTARTDF', 'KB온국민TDF' 등 3개 브랜드에서 전체 TDF 펀드 15종을 운용하고 있다.


KB온국민TDF는 18일 빈티지(목표 시점) 2025년 기준으로 최근 1년 수익률 8%를 기록 중이다. 빈티지 2025년인 TDF의 평균 1년 수익률 7.43%를 웃돌고 있다. KB온국민TDF는 빈티지 2035년과 2040년 기준으로도 최근 1년 수익률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KB다이나믹TDF의 경우 빈티지 2030년 기준으로 최근 1년 수익률 11.95%를 기록했다. 빈티지 2030년인 전체 TDF 상품 가운데 최근 1년 수익률 기준으로 5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KB온국민TDF의 최근 1년 평균 수익률은 13.04%, KB다이나믹ETF는 14.49%에 이른다.


2023년 7월 전면 시행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의 수혜 역시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디폴트옵션은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직접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지정한 운용 방법으로 자동 운용하는 제도를 뜻한다.


KB자산운용의 디폴트옵션 펀드 상품인 'KB온국민TDF 2055'는 3월 25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수익률 25.1%를 기록했다. 전체 디폴트옵션 펀드 87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 펀드는 4월 18일 기준으로도 최근 1년 수익률 21.4%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KB자산운용이 TDF 펀드 운용보수를 비교적 낮게 매긴 점도 투자자의 관심을 끈 요소로 볼 수 있다. KB자산운용은 설정액 1000억원 이상인 TDF 시리즈의 운용보수를 연 0.31~0.45%로 결정했는데 이는 자산운용업계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에 해당된다.


김영성 KB자산운용 대표가 퇴직연금 시장에 관심이 많은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TDF 사업에 더욱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김 대표는 신년사에서 "퇴직연금 시장 확대에 걸맞은 상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대표가 연금 전문가인 점도 KB자산운용의 강점으로 꼽힌다. 김 대표는 KB자산운용에 들어오기 전 공무원연금공단 해외투자팀장으로 일했다. 2016년 KB자산운용에 들어온 뒤에는 TDF 개발에 참여했고, 2017년 7월 KB온국민TDF를 출시했다.


김 대표는 KB자산운용에서 5년간 글로벌전략운용본부장을 지냈다가 2022년 5월부터 연금&유가증권부문장을 맡아 연금 분야를 이끌었다. 그가 KB자산운용 대표로 발탁됐을 당시 KB금융지주는 연금 및 TDF 부문의 뛰어난 성과로 시장점유율 상승을 이끌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KB자산운용 관계자는 "우수한 수익률을 지속할 운용역량 유지를 위해 운용 인프라와 리서치 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겠다"며 "디폴트옵션에 우리 상품이 많이 편입될 수 있도록 브랜드 홍보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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